폴란드어 한국 소개책 펴낸 목미진 브로츠와프대 교수
폴란드어 한국 소개책 펴낸 목미진 브로츠와프대 교수
  • 왕길환
  • 승인 2023.01.1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736km, 한국과 폴란드 사이' 출간…"폴란드인 위한 한국어 교재도 집필"

폴란드어 한국 소개책 펴낸 목미진 브로츠와프대 교수

'7736km, 한국과 폴란드 사이' 출간…"폴란드인 위한 한국어 교재도 집필"

'7736km, 한국과 폴란드 사이' 저자 목미진씨
[목미진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한국과 폴란드까지의 거리는 7천736km로 멀지만, 폴란드에서 그 공통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한인이 있다.

주인공은 최근 폴란드어로 '7736km. 한국과 폴란드의 사이'(오트바르테 출판사刊)라는 제목의 책을 펴낸 목미진 작가다.

목 씨는 18일 연합뉴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폴란드 내 한국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 관련 정보는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들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어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 책을 출간했다"고 말했다.

320쪽 분량의 책에는 한국의 역사, 문화, 생활, 학교, 기업, 음식, k-팝, k-영화 등 다양한 주제의 내용이 들어있다. 한국과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개설서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폴란드인들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공감하고, 한국을 더 가깝게 느끼도록 하고 싶었다"며 "자세히 보면 한국과 폴란드는 비슷한 점이 많다"고 알려줬다.

이어 "책을 통해 한국의 한 면만 보여주거나 '한국 사람들은 다 그래'라고 일반화하고 싶지 않아 중립적으로 양면을 보여주고, 제 경험과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책은 초판이 나오자마자 현지인들이 호응해 출판사가 재판을 찍었다.

독자들은 "경험을 많이 담고 있어서 그런지 마치 친구에게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느낌", "읽기 시작하면 재미있게 술술 읽혀서 한 번에 끝까지 읽게 된다" 등의 평을 남겼다고 했다.

한국외대 폴란드어과에 재학하던 그는 2014년 교환학생으로 처음 폴란드 땅을 밟았다.

폴란드어와 현지 생활에 흥미를 느낄 때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많은 친구를 만났고, 그들과 대화하면서 원어민 교사 부족 등 한국어 교육 환경이 열악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교환학생을 끝내고 학부를 졸업하자마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석사 과정을 시작했다. 이후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다시 폴란드에 가 2019년부터 브로츠와프대 한국어과 교수가 됐다.

개인 학원도 운영하며 폴란드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어 수업을 한다.

또 학부 때 문화콘텐츠학을 이중 전공한 것을 토대로 폴란드에 한국을 알리는 유튜브도 운영한다. 현재 22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그는 "아직 많은 폴란드인이 영어로 된 교재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다"며 "시간을 내서 제대로 된 폴란드어 한국어 교재를 펴내고 싶다"고 말했다.

교환학생 시절 만난 폴란드인과 2020년 결혼한 그는 "앞으로 폴란드에서 한국을 알리는 전도사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책을 들고 포즈를 취한 목미진 교수
[목미진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