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일본 정부는 간토 조선인학살 책임 회피말아야"
시민단체 "일본 정부는 간토 조선인학살 책임 회피말아야"
  • 강성철
  • 승인 2023.01.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법 제정·한일 시민연대 강조…피해자 408명 추가명단 발표

시민단체 "일본 정부는 간토 조선인학살 책임 회피말아야"

특별법 제정·한일 시민연대 강조…피해자 408명 추가명단 발표

간토학살100주기추진위, 日 책임 묻는 성명 발표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3일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가 일본 책임을 묻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1.13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1923년 간토(關東) 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100주기를 맞아 양국 시민단체가 일본 정부의 책임을 묻는 한편 관련 특별법 제정도 촉구했다.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는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발생한 규모 7.9의 간토대지진이 일본 수도권 일대를 강타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재일 조선인 등이 억울하게 희생된 사건이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 등의 유언비어가 퍼져 자경단, 경찰, 군인에 의해 6천661명(독립신문 기록)이 살해됐다.

추진위는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유언비어를 사실화해 계엄령을 선포한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살이 유언비어 등에 속은 시민 등에 의해 자발적으로 자행된 것이 아니라 계엄령을 선포해 재일 조선인을 적으로 삼은 것에 원인이 있음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한국 국회가 진상규명과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 시민이 100주기 추도사업에 연대하고 한일 평화를 위해 노력하자고 호소했다.

추진위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운동 전개, 간토학살 주간 선포, 남북이 함께하는 성명서 채택, 한중일 공동 역사교재 집필, 국제 연대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를 통해 밝혀진 간토학살 조선인 희생자 408명 명부도 발표했다.

조사를 맡았던 1923제노사이드연구소의 성주현 박사는 "일부 기록에는 희생자가 2만3천여명에 이른다고 하나 실증하기가 쉽지 않다. 구체적인 명부를 확보하는 게 우선"이라며 "한일 양국 간 공조에 의한 대대적인 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추진위는 100주기 추도사업으로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 또는 미국 등에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고, 학살 현장을 둘러보는 역사투어를 추진한다.

또 역사 특강, 이동전시회, 강연회 등도 개최한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