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 홍보' 뉴진스에 中 악플테러…서경덕 "삐뚤어진 애국주의"
'한지 홍보' 뉴진스에 中 악플테러…서경덕 "삐뚤어진 애국주의"
  • 성도현
  • 승인 2023.01.11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지 홍보' 뉴진스에 中 악플테러…서경덕 "삐뚤어진 애국주의"

걸그룹 뉴진스가 출연한 한지 우수성 홍보 영상
[서경덕 교수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최근 걸그룹 뉴진스가 한지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영상에 출연했다가 일부 중국 누리꾼들로부터 악성댓글(악플) 테러를 당하자 서경덕 교수가 "삐뚤어진 애국주의"라고 비판했다.

뉴진스는 지난 6일 공개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2022 한지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사업' 홍보영상에 출연해 우리 전통문화인 한지의 매력을 알렸다.

이에 중국인으로 추정되는 일부 누리꾼들은 뉴진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종이를 처음 만든 나라는 중국', '제지술은 중국에서 발명돼 세계 각지로 퍼져나갔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서 교수는 11일 SNS를 통해 "이번 영상은 제지술을 논하는 것이 아닌 한지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 영상"이라며 "제대로 보지도 않고 감정적으로만 반응한다. 한국 문화에 대한 큰 열등감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가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자 중국 누리꾼들은 위기감을 느끼면서 삐뚤어진 애국주의 현상을 드러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지난해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패션 위크에서 봉황 모양의 비녀를 꽂았다가 중국 누리꾼들로부터 악플 테러를 당한 것을 언급하며 "유독 한류스타 등장에 민감해한다"고 지적했다.

rapha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