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한인의 날' 기념한 호건 주지사…"난 영원한 한국사위"
마지막 '한인의 날' 기념한 호건 주지사…"난 영원한 한국사위"
  • 김동현
  • 승인 2023.01.06 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임 앞두고 한인 미주 이민 120년 기념…"美사회 긍정적 영향 감사"
"공관 나갈 때 김치냉장고 가져간다…향후 계획은 휴가 갔다 와서"

마지막 '한인의 날' 기념한 호건 주지사…"난 영원한 한국사위"

퇴임 앞두고 한인 미주 이민 120년 기념…"美사회 긍정적 영향 감사"

"공관 나갈 때 김치냉장고 가져간다…향후 계획은 휴가 갔다 와서"

美메릴랜드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기념식
(아나폴리스[美 메릴랜드주]=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5일(현지시간) 아나폴리스에 있는 메릴랜드주정부 청사에서 개최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선포 및 기념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3.1.5

(아나폴리스=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120년 전 한인이 미국으로 처음 이주한 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5일(현지시간) 미국 동부 메릴랜드주에서 열렸다.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와 유미 호건 여사는 이날 아나폴리스에 있는 주정부 청사에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선포 및 기념행사를 했다.

1903년 1월 한인 102명이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기 위해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해 미주 이민 역사를 시작한 것을 기념하는 행사다.

한국계인 유미 여사와 결혼해 '한국 사위'로 불리는 호건 주지사가 임기 중 개최하는 마지막 미주한인의 날 행사였다.

2015년 첫 임기를 시작한 호건 주지사는 메릴랜드주의 연임 제한 때문에 오는 18일 두 번째 임기를 마치고 물러난다.

호건 주지사는 축사에서 "미주 이민 120년을 축하하며 (한인들이) 우리 메릴랜드와 미국 사회에 엄청나게 긍정적인 영향을 남긴 데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주지사직을 내려놓지만 저는 영원히 한국의 사위이며 이를 자랑스러워할 것"이라며 한국에 대한 애정과 고마움을 거듭 표현했다.

그는 "언론이 가장 궁금해할 부분일텐데 우리가 공관에서 이사 나갈 때 당연히 김치냉장고도 가져간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美메릴랜드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기념식
(아나폴리스[美 메릴랜드주]=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5일(현지시간) 아나폴리스에 있는 메릴랜드주정부 청사에서 개최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선포 및 기념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한복을 입은 유미 호건 여사가 축사를 듣고 있다. 2023.1.5

호건 주지사는 코로나19가 확산할 때도 미주한인의 날 행사를 화상으로 하는 등 8년 임기 동안 매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메릴랜드주 정부 관계자와 지역 한인사회 인사, 주미한국대사관의 권세중 총영사 등이 참석했다.

권 총영사는 "지난 120년은 한인 사회의 근면함, 흔들리지 않는 직업정신, 가족과 이웃에 대한 사랑 덕분에 가능했다"며 "한국 정부와 대사관을 대표해 한국계 미국인 사회의 성장을 계속 지원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한미동맹을 지지하고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주시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대통령 서한을 대독했다.

호건 주지사는 권 총영사에게 120주년 기념 선포문을 전달했다.

메릴랜드 한인들은 한인 사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온 유미 여사에게 감사패를 전했다.

공화당 소속인 호건 주지사는 오는 2024년 차기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있는 '잠룡'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는 향후 계획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일단 휴가를 갔다 와서 생각할 계획"이라며 "전에도 말했듯 앞으로도 어떤 식으로든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美메릴랜드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기념식
(아나폴리스[美 메릴랜드주]=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5일(현지시간) 아나폴리스에 있는 메릴랜드주정부 청사에서 개최한 미주한인의 날 120주년 선포 및 기념행사에서 권세중 총영사와 선포문을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3.1.5

bluekey@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