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일제 사할린 한인 학살사건 진상규명 촉구 성명
시민단체, 일제 사할린 한인 학살사건 진상규명 촉구 성명
  • 강성철
  • 승인 2022.10.2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공개 비밀문서 속 증거 규명해 희생자 위령사업 나서야"

시민단체, 일제 사할린 한인 학살사건 진상규명 촉구 성명

"러 공개 비밀문서 속 증거 규명해 희생자 위령사업 나서야"

사할린 미즈호 지역에 세워진 한인학살 추념비
[지구촌동포연대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사할린 한인 돕기에 앞장서 온 지구촌동포연대(KIN)는 일제 강점기 사할린 한인 집단 학살사건에 대한 정부의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KIN은 김홍걸 무소속 국회의원은 24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할린 한인 학살에 대한 정부 조사의 필요성을 묻는 서면 질의를 제출한 것을 계기로 정부가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고 25일 밝혔다.

사할린 한인 학살 사건은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패망한 후 경찰, 헌병, 민간인 자경단 등이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킬지 모른다며 무차별하게 살해한 사건을 말한다.

당시 소련군의 재판기록을 통해 밝혀진 바로는 카미시스카(8월 17일), 시크카·에스토루(8월 20일), 미즈호(8월 22일) 등에서 희생자가 나왔다.

KIN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와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2008년 미즈호 마을 학살 진상보고서를 발간했지만 이후 새로운 사료가 나온 만큼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단언했다.

또 "시스카에서도 한인을 경찰서에 가둔 채 소방호스로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질러 학살했다는 주장, 미즈호 마을 희생자가 당초 27명이 아니라 35명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는 만큼 검증작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KIN은 성명에서 "무엇보다도 지금까지 러시아 정부 기밀문서로 지정됐던 학살 사건 심문 조서 및 재판 기록물 등이 공개로 전환돼 열람이 가능해졌으므로 진실에 접근할 방법이 생겼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진상을 규명해 희생자를 파악한 후 유해 수습 등 희생자 위령 사업에도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