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안전?…반크, 日광고 올린 유튜브에 시정 요청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반크, 日광고 올린 유튜브에 시정 요청
  • 왕길환
  • 승인 2022.04.0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자 동의 없이 일방적 무작위 광고…오염수 안전, 양국 간 합의 안 돼"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반크, 日광고 올린 유튜브에 시정 요청

"시청자 동의 없이 일방적 무작위 광고…오염수 안전, 양국 간 합의 안 돼"

미국에서도 후쿠시마산 먹거리를 먹을 수 있게 돼 기쁘다는 내용의 동영상 장면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는 안전하다는 내용의 일본 정부 광고가 유튜브에서 한국어로 등장한 것에 대해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시정 캠페인에 나섰다.

2일 현재 후쿠시마 사고와 관련해 일본 외무성이 유튜브에 띄운 광고 영상은 '후쿠시마의 안전과 복구 과정', '일본의 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응' 등이다.

'후쿠시마의…' 영상에서는 "부지 내 96%에서 방호복 없이 작업할 수 있다. 정화 처리한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삼중수소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춘 뒤 방류해 안전하다"고 소개한다.

지난해 10월 22일 유튜브에 올라왔고, 한국어 더빙과 자막으로 소개됐다. 조회 수는 58만 회가 넘는다.

"후쿠시마산 식품이 안전하다"는 내용의 영상 '일본의…'은 지난달 유튜브에 올라왔고, 조회 수는 280만 회에 이른다.

반크는 이 한국어 광고가 불특정 다수에게 일본 정부의 입장만 일방적으로 홍보하기에 문제가 된다며 항의와 함께 바로잡기에 나섰다.

캠페인은 한국어 광고를 승인한 구글과 유튜브를 비판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고, 글로벌 청원(bridgeasia.net)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크는 누리꾼들이 유튜브 사이트 내 '의견 보내기' 기능에서 구글에 항의 서한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또 '유튜브는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광고를 중단하라'는 제목의 청원을 통해 유튜브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광고를 중단할 수 있도록 세계인의 여론을 모아 나갈 계획이다.

박기태 단장은 "현재 일반인들이 유튜브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데, 시청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며 "오염수의 안전성 문제와 후쿠시마산 식품 문제는 한국과 일본 사이에 합의가 되지 않는 사항인 만큼 유튜브에 한국어 홍보 영상이 오르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후쿠시마의 안전과 복구과정' 영상의 한 장면
[반크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