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최고상에 '에콰도르 보건의료 봉사' 민옥남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최고상에 '에콰도르 보건의료 봉사' 민옥남
  • 강성철
  • 승인 2021.12.1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저 묵묵히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수상하게 돼 부끄러워"
우즈베크 의술 봉사 송영일·우간다 난민 돌본 신현가 국무총리상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최고상에 '에콰도르 보건의료 봉사' 민옥남

"그저 묵묵히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수상하게 돼 부끄러워"

우즈베크 의술 봉사 송영일·우간다 난민 돌본 신현가 국무총리상

민옥남 수녀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대통령상 수상
민옥남 수녀는 2008년부터 에콰도르에 보건의료 봉사를 펼쳐온 공로를 인정받아 제16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대통령상을 받았다. [KOICA 제공]

(성남=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16일 경기 성남시 소재 본부에서 열린 '2021 제16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시상식에서 에콰도르에서 보건의료 봉사를 펼치는 민옥남 수녀에게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여했다.

해외봉사상은 2006년부터 세계 각지에서 헌신적인 봉사활동으로 국격 제고와 인류애 구현에 이바지한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국제개발협력위원회가 제정한 정부 포상이다.

지난 15년간 192명이 포상자로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표창과 함께 소정의 격려금이 제공된다.

올해는 9명이 수상자로 뽑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해외 봉사활동이 일시 중단된 상황에서 현지 주민 곁에 남아 힘이 되어주거나, 원격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한 활동가들이 노고를 인정받았다.

민 수녀는 에콰도르 극빈 지역인 페드로 카르보에서 장애아와 부녀자의 의료 보건과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2008년 에콰도르에 선교 수녀로 부임하면서부터 봉사를 시작했다. '자비의 성모재단 병원', 'INESEM 장애인학교' 등을 운영해왔다.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 확산이 극심한 상황에서도 철수하지 않고 병원을 개방, 지역 주민을 위한 보건의료에 전념해 '이태석 상'도 받았다.

이태석 상은 남수단에서 의료봉사와 취약계층 돌봄에 앞장섰던 고 이태석 신부의 봉사 정신을 기리기 위한 상이다.

민 수녀는 수상 소감에서 "그저 묵묵히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수상을 하게 돼 부끄러우면서도, 이번 일로 세계 곳곳에서 봉사하는 많은 분을 알게 돼 반갑고 든든한 마음이 든다"며 "무엇보다도 함께 해온 동료 수녀들에게도 감사드리며 더욱 열심히 나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송영일 글로벌협력의사,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 수상
제16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을 받은 송영일 글로벌협력의사는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 한의학 전수에 앞장서고 있다. [KOICA 제공]

국무총리상은 우즈베키스탄에서 'KOICA 글로벌협력의사'로 의술을 펼치는 송영일 씨와 우간다에서 난민 돌보기에 앞장서 온 선교사인 신현가 난민겨자씨 대표에게 돌아갔다.

송 의사는 우즈베키스탄 최초로 중풍 재활 한·양방 협진 치료를 도입하고, 한국어 기반 한의학 교재를 개발하는 등 의료기술을 전수했다.

신 선교사는 우간다 난민과 남수단 전쟁고아를 위한 교육과 지역개발에 헌신하는 등 소외계층 돕기에 앞장섰다.

신현가 선교사,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 수상
난민겨자씨 대표인 신현가 선교사는 우간다 난민 돌보기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제16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KOICA 제공]

피지에서 이비인후과 발전에 헌신해 온 오충현 글로벌협력의사와 브라질 산타마리아 지역에서 기아대책 수립 활동을 펼쳐 온 우경호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활동가가 외교부장관상을, 윤창균 글로벌협력의사와 이운숙 KOICA 해외 봉사단원이 KOICA 이사장상을 받았다.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 회장상은 서지혜 기아대책봉사단 봉사단원과 류기용 캄보디아 왕실예술대 교수에게 돌아갔다.

시상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최소한의 인원 참석 하에 대면 및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 조영무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등 분야별 관계자와 수상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손 이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활동이 제약받는 상황에서 사랑과 헌신의 마음으로 전세계에서 협력국 주민과 함께한 수상자들에게 존경과 감사 그리고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제16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시상식
KOICA가 16일 경기도 성남시 본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제16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OICA 제공]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