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인 대상 문해교육 활성화…권역별 거점기관 4곳 지정
서울시, 성인 대상 문해교육 활성화…권역별 거점기관 4곳 지정
  • 임화섭
  • 승인 2020.05.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성인 대상 문해교육 활성화…권역별 거점기관 4곳 지정

'디지털 문해교육'을 위한 서초 스마트 시니어 IT 체험존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시는 성인 문해(文解) 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 전역에 분산된 200여개 문해교육기관들의 중심 역할을 할 4개 거점기관을 지정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문해 교육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독능력을 포함한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을 가리킨다.

시는 올해 '사단법인 난곡사랑의 집'을 서남권 거점기관으로 지정했으며 2022년까지 4개 권역별 거점기관을 모두 지정해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또 하반기까지 '디지털 문해 학습장' 4곳을 만들어 무인기기 사용, 스마트폰을 이용한 티켓발권·음식주문·공공기관 서류발급하기 등 실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문해교육'을 할 예정이다.

또 시민이 신청하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강사가 찾아와 스마트폰 사용법, 한글, 기초수학 같은 맞춤형 교육을 해주는 '찾아가는 문해교육'도 7월에 시작한다.

서울시는 작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영남대 산학협력단에 연구용역을 맡겨 시내 206개 국공립·민간 문해교육기관과 학습자들을 상대로 한 실태조사 결과 문해교육 학습자의 81%가 60대 이상이었으며 결혼이주여성·장애인·외국인노동자 등 적응이 필요한 이들도 1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학습자들 사이에서 공공기관 이용(89%), 스마트폰·인터넷(87%), 대중교통 이용(83%) 등에 대한 문해학습 요구가 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이나 연령 등과 관계없이 문해교육을 원하는 시민 누구나 서울시 문해교육센터(☎02-719-6420)나 120다산콜을 통해 상담한 후 문해교육기관이나 동주민센터 등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시는 평생학습포털(sll.seoul.go.kr)에 시, 자치구, 민간이 운영하는 서울 전역의 문해교육 정보를 총망라한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6월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limhwasop@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