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에 포착된 대규모 텐트촌…라파 공격 임박했나
위성에 포착된 대규모 텐트촌…라파 공격 임박했나
  • 이준삼
  • 승인 2024.04.2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에 포착된 대규모 텐트촌…라파 공격 임박했나

[앵커]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공격을 예고해온 이스라엘이 인근 지역에 대규모 텐트촌을 조성 중인 모습이 위성 사진으로 확인됐습니다.

국제사회 비난 여론을 일부 반영한 조치로 보이는데, 일종의 '요식 행위'에 불과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23일, 미국 상업위성에 포착된 가자지구 남부 최대 도시 칸유니스 인근 모습입니다.

허허벌판의 공터 한가운데에 흰색 텐트들이 바둑판 모양으로 들어서 있습니다.

AP 통신은 이 텐트들이 지난 16일부터 보이기 시작했고, 이후 매일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스라엘은 라파 지역에 하마스 지도부를 포함한 잔당과 이스라엘 인질들이 있을 가능성이 큰 만큼 지상 작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 이스라엘 총리> "우리는 조만간 하마스를 향한 군사적, 정치적 압박을 끌어올릴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인질들을 데려오고, 승리를 담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스라엘군은 텐트촌 조성 목적을 묻는 기자들 질의에 답변하지 않고 있지만, 최근 가자지구 전투계획을 승인한 점 등을 고려할 때 라파 작전과 직접적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제사회는 라파 지상작전은 어떤 식으로든 민간인 대량 살상으로 귀결될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새터필드 / 미국 중동인권 특사> "많은 것들이 연쇄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에서 (100만 명이 넘는) 피란민들을 다시 이동시키는 건 엄청나게 복잡한 일입니다…신뢰할 수 있고, 실행가능한 인도주의적 계획이 없다면 우리는 지상작전을 지지할 수 없습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유럽의회 본회의 연설에서 "라파 길거리에 130만명 이상이 피란처도 없이 살고 있다"며 라파 공격의 결과는 "재앙적일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습니다.

연합뉴스 이준삼입니다. (jslee@yna.co.kr)

#가자전쟁 #라파 #피란민 #이스라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