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대룰 신경전' 시작…"여론조사 부활" "대표는 당심으로"(종합)
與 '전대룰 신경전' 시작…"여론조사 부활" "대표는 당심으로"(종합)
  • 류미나
  • 승인 2024.04.1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윤상현 등 수도권 주자들 중심 '당원투표 100%' 완화 요구
'당심 100%' 주도한 주류 친윤은 부정적…김태호 등은 현행 룰 유지 주장

與 '전대룰 신경전' 시작…"여론조사 부활" "대표는 당심으로"(종합)

안철수·윤상현 등 수도권 주자들 중심 '당원투표 100%' 완화 요구

'당심 100%' 주도한 주류 친윤은 부정적…김태호 등은 현행 룰 유지 주장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안채원 김치연 기자 = 총선 참패 후 차기 지도부 선출을 준비 중인 국민의힘에서 전당대회 룰 개정을 놓고 내부 신경전이 시작됐다.

수도권 당선인들을 중심으로 당헌에 '당원투표 100%'로 규정된 경선 방식을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적용함으로써 '민심'을 반영하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 경선 룰은 지난해 3·8 전당대회를 앞두고 개정됐다. 그전까지는 '당원투표 70%,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이었다.

당시 친윤(친윤석열)계 주류는 역선택 방지 등을 명분으로 내세우며 룰 개정을 주도했다. 당심과 민심에 괴리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승을 거둔 기세에 '민심이 윤심이고, 윤심이 곧 당심'이라는 논리로 밀어붙였다.

경선에서는 친윤계의 전폭적 지지를 받은 김기현 전 대표가 과반 득표율로 당선됐고, 이후 지도부는 영남·친윤 일색으로 채워졌다.

국민의힘-국민의미래 결의문 채택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에서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2024.4.16 [공동취재] hama@yna.co.kr

다수의 수도권 당선인은 이러한 룰 개정 탓에 당이 민심과 괴리되고, 수직적 당정관계를 고착함으로써 결국 총선 참패의 근본적 원인이 됐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당 대표 선출부터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는 논리로 이어지는 상황이다.

서울 도봉갑 김재섭 당선인은 총선 직후부터 전당대회 룰을 '당심 50%, 민심 50%'로 바꾸자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는 18일에도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이 정치 동아리는 아니지 않나"라며 "국민께 책임 있는 정당이 되기 위해서라도 당원 100% 구조는 바뀌는 것이 맞다"고 썼다.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안철수·윤상현 의원도 룰개정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김 전 대표에게 패한 안 의원은 총선 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뽑혔던 전당대회는 민심 50%, 당심 50%였다. 꼭 바꾸는 게 필수적"이라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2024 총선 참패와 보수 재건의 길 세미나'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75%대 25%인데 우리는 70%대 30%에서 당원 100%(가 됐다)"며 '혁신형 비대위'를 꾸려서 룰 개정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미나에 참여한 박성민 정치평론가는 "최소한 50 대 50으로 가는 게 맞고, 그럴 용기가 없다면 70대 30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당내 30∼40대 험지 출마자들의 모임으로 결성된 '첫목회'(매월 첫째 주 목요일마다 모인다)에서도 조만간 룰 개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처럼 룰 개정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당장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이들 사이에서 셈법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김태호 의원은 대표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대표는 당심으로 뽑는 게 맞다"며 현행 '당원투표 100%' 유지에 힘을 실었다.

또 다른 유력 주자는 통화에서 "당의 위기 수습에 몰두할 지도부를 뽑겠다면서 또 룰 문제로 잡음이 일어서 되겠나"라며 "전당대회 준비 일정도 촉박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늦어도 7월 초에는 전당대회를 치러 새로운 당 대표를 선출할 계획인 만큼 경선 준비, 선거운동 등 과정을 고려하면 룰 개정을 논의할 시간은 실제 넉넉하지 않아 보인다.

'당심 100%' 룰 개정을 주도했던 주류 친윤계 역시 완강하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소위 당권 주자들로 거론되는 면면을 보면 당내 선거 경험이나 인지도에서 큰 차이가 없다"며 "여론조사를 더 하든 안 하든 결과는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권의 한 당선인은 "총선 참패 원인을 전대 룰에서 찾는 게 말이 되나"라며 "당권을 노리는 주자들이 각자 유불리만 따져 당내 분란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룰 개정을 둘러싼 샅바싸움은 당권 레이스가 본격화하면 더욱 뜨거워질 수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아직 경쟁 구도가 명확하지 않은 만큼 룰 문제에 명확한 가닥을 잡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당권 도전 여부도 변수로 거론된다.

한 의원은 "한동훈이라는 '대어'가 아직 몸을 웅크리고 있으니까, 주자들도 당장은 룰의 영향을 셈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minaryo@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