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세월호피해지원법 본회의 직회부에 "유감"
해수부, 세월호피해지원법 본회의 직회부에 "유감"
  • 김윤구
  • 승인 2024.04.1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정안 피해자 의료비 지원 기한 5년 연장

해수부, 세월호피해지원법 본회의 직회부에 "유감"

개정안 피해자 의료비 지원 기한 5년 연장

전체회의 마친 민주당 의원들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회의를 마치고 밖으로 나서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양곡관리법 개정안'과 '농산물 가격 안정법 개정안'을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하는 안 등을 단독으로 가결했다. 2024.4.18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참사 피해자의 치료 지원 기한을 연장하는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야당 단독으로 본회의 된 것에 대해 해양수산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개정안은 피해자 의료비 지원 기한을 2029년 4월 15일까지 5년 연장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해수부는 그동안 지원 기한 추가 연장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피해자 심리치료 및 트라우마 추적관찰 취지와 달리 의료지원금의 59%가 치과·한방치료에 편중됐고 자기부담금 40%를 내는 독립유공자 유가족과 비교해 전액 지원 혜택이 과도하다고 해수부는 지적했다. 또한 10년간 연평균 400명(중복 포함)에게 총 90억원을 지원했는데 피해자 의료비를 일시금으로 지원한 제주 4·3사건이나 부마민주항쟁 사례와 대조적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개정안이 상임위원회 법안소위나 법제사법위원회 등을 거치지 않아 정부 부처 의견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개정안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수부는 다음 달 열릴 본회의 전까지 지원 기한 추가 연장 적정성 여부를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와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ykim@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