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 가능…"보이스피싱 예방"
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 가능…"보이스피싱 예방"
  • 오지은
  • 승인 2024.04.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금융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구축 예정

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 가능…"보이스피싱 예방"

금융위 '금융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구축 예정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앞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되면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이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정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신용정보업 감독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등 기존 대책은 사후 조치 위주로 비대면 금융사고나 정보 유출·명의 도용 등 대출 피해에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금융위는 신용대출·카드론 등 여신거래를 소비자가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이른바 '금융거래 안심 차단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해당 시스템으로 소비자가 금융거래 사전 차단을 신청하면 신용정보원을 통해 모든 금융권에 공유될 수 있도록 개정안을 의결했다.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금융사에 금융거래 사전 차단을 신청하면 금융사는 신규 여신거래 취급 시 신정원에 금융거래 사전 차단 정보가 등록됐는지 조회한다.

차단 정보가 등록돼있으면 신규 여신거래를 중단하고 해당 거래 신청 사실을 소비자에게 안내하는 방식이다.

차단 해제의 경우 거래하는 금융사가 아니더라도 어느 금융사든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으로 정보 유출, 명의도용, 보이스피싱 등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모두 차단할 수 있어 사전 피해 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올해 상반기 내에 안심 차단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금융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개정안에는 청년도약계좌를 장기간 유지한 청년에 대해 신용평점 가점을 주고, 자본시장법상 불공정거래 행위자를 금융질서문란자에 추가해 금융거래 시 불이익을 주는 내용 등도 담겼다.

built@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