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고 현상 심화에 정부 안보여…민생회복 긴급조치 제안"
이재명 "3고 현상 심화에 정부 안보여…민생회복 긴급조치 제안"
  • 김남권
  • 승인 2024.04.1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총선 입장 발표에 "가슴 확 막히고 답답해져…안전벨트 준비해야 할 상황"

이재명 "3고 현상 심화에 정부 안보여…민생회복 긴급조치 제안"

尹 총선 입장 발표에 "가슴 확 막히고 답답해져…안전벨트 준비해야 할 상황"

최고위 참석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4.17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7일 "민주당은 선거 때 약속한 민생 회복 지원금(전 국민 1인당 25만원 지급)을 포함한 민생 회복 긴급 조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와 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중동 갈등으로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이 다시 심화하는데 정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민생을 살리라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에 말로만 민생, 민생, 민생, 세 번 외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생 회복 지원금 13조원, 소상공인 대출 이자 부담 완화에 약 1조원이 들어갈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금리 대환 대출 2배 확대,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 4천억원을 증액할 필요가 있다"며 "소상공인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는데 약 3천억원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런 것은 포퓰리즘이 아니다"라며 "국민 다수에게 필요한 정책을 하는 것을 누가 포퓰리즘이라고 하나"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총선 결과 입장 발표에 대해선 "어제 대통령의 말씀을 들은 다음부터 갑자기 또 가슴이 확 막히고 답답해지기 시작했다"며 "어떤 분하고 통화하며 의견을 물었는데 '마음의 준비를 더 단단하게 하고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 맞는 것 같다"며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kong79@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