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스코틀랜드와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맞손'
HD현대중공업, 스코틀랜드와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맞손'
  • 김보경
  • 승인 2024.04.1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유식 해상구조물 설계·제작…유럽 해상풍력시장 본격 진출

HD현대중공업, 스코틀랜드와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맞손'

부유식 해상구조물 설계·제작…유럽 해상풍력시장 본격 진출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HD현대중공업[329180]이 스코틀랜드 경제개발기구들과 손잡고 유럽 해상풍력 시장에 진출한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스코틀랜드 엔터프라이즈(SE), 하이랜드 앤 아일랜드 엔터프라이즈(HIE)와 스코틀랜드 내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HD현대중공업은 부유식 해상 구조물 설계 및 제작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급망 최적화 방안을 지원할 예정이다.

SE와 HIE는 스코틀랜드 내 재정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잠재적 공급 기업과 제조 시설, 투자자 등 네트워크를 확보할 계획이다.

해상풍력 구조물은 해양 환경을 고려한 설계, 제작이 필요해 풍부한 해양플랜트 제작 경험을 보유한 조선업체들이 주로 수주한다. 특히 조선소의 구조 변경이나 설비 투자 없이도 대형 구조물 제작을 할 수 있어 조선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해상풍력 누적 설치 용량은 2022년 63.3GW(기가와트)에서 2032년 477GW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이중 영국 정부는 2021년 11GW였던 해상풍력 발전 규모를 2030년까지 50GW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북해에 세계 최초 부유식 단지인 하이윈드 스코틀랜드를 건설한 바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해상풍력 시장 개척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제작·공급 인프라 구축 등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 유럽 해상풍력 시장 진출
[HD현대중공업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vivid@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