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3년 내 글로벌 빌트인 사업 1조원 달성 목표"
LG전자 "3년 내 글로벌 빌트인 사업 1조원 달성 목표"
  • 장하나
  • 승인 2024.04.1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재철 H&A사업본부장 인터뷰…"투트랙으로 유럽 시장 공략 속도"

LG전자 "3년 내 글로벌 빌트인 사업 1조원 달성 목표"

류재철 H&A사업본부장 인터뷰…"투트랙으로 유럽 시장 공략 속도"

(밀라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LG전자가 오는 2027년까지 글로벌 빌트인 사업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서 취재진과 만나 "3년 내에 빌트인 사업을 조 단위로 만들어서 또 하나의 성장 동력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서 취재진과 만난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
[촬영 장하나]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인공지능(AI) 끓음 알람·조리기구 추적 기능을 탑재한 프리존(Free-zone) 인덕션, AI 카메라를 내장한 오븐 등 최신 빌트인 주방가전 솔루션을 공개했다.

류 본부장은 "빌트인 사업에 준비된 플레이어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기 위해 빌트인 전시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럽 빌트인 시장은 지난해 기준 212억달러 규모로, 글로벌 시장의 42%에 달한다.

류 본부장은 "빌트인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 시장은 AI 기능으로 더 편리한 제품이 등장하면서 올해 또 한 번의 성장 모멘텀을 맞았다"며 "북미 시장에서 이뤄낸 빌트인 사업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G전자는 2018년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앞세워 유럽 빌트인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지난해 유럽 최대 가전·IT 전시회 'IFA 2023'에서 인스타뷰 오븐 등 대중적인 '매스 프리미엄' 제품군을 선보이며 빌트인 시장 볼륨존(Volume Zone·가장 큰 소비 수요를 보이는 영역)에 진출했다.

류 본부장은 "매출로 보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작년 대비 2∼3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LG 브랜드는 그것보다 더 성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간거래(B2B) 사업 자체가 진입 장벽이 높다"며 "큰 유통에 좋은 제품을 가져다주고 경쟁력 있게 공급하면 되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와 달리 B2B는 진입 장벽이 높은 만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성장에 시간이 걸리지만 안정적으로 매출과 수익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류 본부장은 "B2B 사업에서 빌트인은 제품 못지않게 유통 개척이 중요하고 영업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며 "특히 이탈리아와 스페인,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통을 개척하고 있고, 올해 유통매장 1천곳 이상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 LG전자 부스 전경
[촬영 장하나]

LG전자는 초프리미엄과 볼륨존을 동시에 공략하는 '투 트랙'(Two-track) 전략으로 빌트인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각 고객층의 니즈(요구)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류 본부장은 "처음부터 볼륨존에 들어갔다면 매출 늘리는 속도는 조금 빠를 수 있었겠지만 멀리 보면 제품 위에 프리미엄을 먼저 넣고 제품 경쟁력에 대한 낙수 효과를 보면서 사업을 확장하는게 더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지메틱 등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와 딜러망을 통해 남유럽을 중심으로 확장에 나섰다. 이를 통해 유럽에서 지난해 대비 200% 매출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36인치 프리존 인덕션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신규 라인업에는 고객과 공감하는 AI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이번 전시에서 처음 공개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프리존 인덕션(36인치)은 AI가 음식의 끓는 정도를 파악하고 예측해 물이나 수프, 소스 등이 넘치는 것을 막아주는 '끓음 알람' 기능을 갖췄다.

조리 기구의 온도를 감지해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주고, 조리 중 냄비를 옮겨도 냄비의 재질이나 이전 가열 강도 등을 스스로 알아채 기존 설정 그대로 요리를 이어갈 수 있는 자동 추적 기능도 갖췄다.

'고메 AI'를 적용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오븐(24인치) 신제품도 유럽 시장에 첫선을 보인다. 오븐 내부 AI 카메라가 재료를 식별해 130개 이상의 다양한 요리법을 추천하고 최적화된 설정을 제안하는 제품이다.

'고메 AI' 적용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24인치 오븐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류 본부장은 "볼륨존 제품군 역시 유럽 시장 매출이 지난해 대비 140% 수준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테리어 디자이너나 건축업체 등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 제품이 빠르게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 본부장은 "유럽 고객의 주방에 스타일을 더하고 더 나은 요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AI로 차별화된 성능과 편리함을 갖춘 빌트인 가전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