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충전금 시장 규모 쑥…3대 간편결제사 1년새 20%↑
선불충전금 시장 규모 쑥…3대 간편결제사 1년새 20%↑
  • 홍국기
  • 승인 2024.04.17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분기 기준 카카오페이 5천352억원으로 압도적 1위
네이버페이·토스도 1천억원대 안착…"충성 고객 지표"

선불충전금 시장 규모 쑥…3대 간편결제사 1년새 20%↑

올해 1분기 기준 카카오페이 5천352억원으로 압도적 1위

네이버페이·토스도 1천억원대 안착…"충성 고객 지표"

핀테크(PG)
[백수진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온라인·모바일로 결제하는 간편결제 시장의 성장으로 선불충전금 시장 규모가 덩달아 커지고 있다.

선불충전금이란 금융·상거래 플랫폼 이용자들이 송금·결제 편의를 위해 플랫폼에 맡긴 예치금으로, 해당 플랫폼의 미래 매출로 여겨진다.

17일 각 사가 홈페이지에 공시한 지난달 말 기준 선불충전금 운용 현황에 따르면 카카오페이[377300]의 선불충전금(카카오페이머니) 규모는 5천35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3월 말 선불충전금(4천568억원) 대비 17.2% 늘어난 수치이자, 국내 간편결제사·이커머스(전자상거래)페이사 가운데 유일하게 5천억원을 넘은 것이다.

국내 금융 플랫폼 가운데 최대 규모인 카카오페이의 선불충전금 증가는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에 기인한다.

카톡으로 선물·송금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카카오페이머니 잔액이 쌓이는 구조다.

카카오페이와 더불어 3대 간편결제사로 꼽히는 네이버페이와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의 지난달 말 기준 선불충전금은 각각 1천192억원, 1천181억원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제공]

지난해 3월 말 기준 네이버페이와 토스의 선불충전금이 각각 1천2억원, 949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새 18.9%, 24.4% 증가하며 1천억원대에 안착한 셈이다.

3개사 중 증가율이 가장 높은 토스의 경우 미성년자 송금·결제 이용자 증가가 주요한 배경으로 꼽힌다. 이달 기준 토스의 만 7∼18세 가입자 규모는 약 230만명에 달했다.

3대 간편결제사의 선불충전금은 1년 새 평균 20.2% 늘었다.

2022년 1분기 대비 작년 1분기 증가율이 평균 2.3%였던 것과 견줘 약 10배로 증가한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선불충전금 이용률이 높은 속도로 늘어나는 사실을 여러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며 "선불충전금은 이용자들이 플랫폼에 머무르게 하는 '록-인'(Lock-in·잠금) 효과가 커서 충성 고객을 보여주는 지표로 여겨진다"고 설명했다.

선불충전금은 플랫폼의 개인 계정에서 충전한 뒤 결제와 송금 등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잔액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재충전·재결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금융당국과 선불 충전 규제(CG)
[연합뉴스TV 제공]

아울러 선불충전금은 은행이 아닌 기업이 맡는 고객의 돈인 만큼, 각 사는 미사용 잔액 100% 이상을 시중은행에 신탁하거나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하는 등 사용자들이 원할 때 언제든지 환급할 수 있는 조치를 시행 중이다.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경우 선불충전금 전액을 신한은행에 신탁했다.

토스도 선불충전금 전액을 하나은행에 보통예금과 신탁예금으로 맡겼다.

이 밖에 이들 3사는 선불충전금에 대한 더욱 안전한 관리를 위해 재해복구센터(DR센터)를 운영하면서 잔액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 중이다.

한편 선불업 감독 범위 확대와 선불충전금 별도 관리 의무화 등을 담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은 오는 9월 시행될 예정이다.

redfla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