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하원의원 "北인권 정보 부족…中 통한 우회압박 모색"
獨하원의원 "北인권 정보 부족…中 통한 우회압박 모색"
  • 김계연
  • 승인 2024.04.1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하원의원 "北인권 정보 부족…中 통한 우회압박 모색"

발언하는 페터 하이트 의원
[주독한국대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독일이 중국을 통해 북한 인권 문제를 우회 압박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독일 정부 관계자가 말했다.

페터 하이트 독일 연방하원 의원(자유민주당·FDP)은 15일(현지시간) 함부르크에서 열린 '북한인권 대화'에서 "정보 부재로 북한 인권 문제가 이란과 티베트, 신장 위구르보다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게 현실"이라며 이렇게 말했다고 주독한국대사관이 전했다.

하이트 의원은 독일의회에서 인권·인도적 지원 위원회 간사도 맡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각국 공관이 철수한 이후 북한이 더욱 고립되고 인도적 지원이 어려워졌다며 "현실적으로 가능한 목표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독일 외무부는 지난 2월 평양에 대표단을 보내 2020년 3월부터 빈 대사관 건물을 점검하는 등 공관 재개에 대비하고 있다.

2010∼2013년 북한 주재 독일대사를 지낸 게르하르트 티데만은 "유엔 회원국으로서 북한은 세계인권선언을 지킬 책임이 있다"며 "인권을 외부에서 감시하고 기록한다는 사실을 북한 정권에 주지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함부르크 총영사관과 한독협회 함부르크 지부 등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는 유튜브 '강은정TV'를 운영하는 탈북민 강은정 씨가 참석해 탈북 경험을 발표하고 북한 인권 실태를 증언했다.

중국에서 강제 북송된 동생의 구명운동을 하는 탈북민 김규리 씨는 서한을 보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dada@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