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이스라엘 공격전 美와 메시지 교환"…사전통보 진실공방(종합)
이란 "이스라엘 공격전 美와 메시지 교환"…사전통보 진실공방(종합)
  • 김동호
  • 승인 2024.04.15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사전 접촉 인정하면서 '수위 조율'은 부정
미·영 "이스라엘 공격 사전 통보 안 받았다" 부인

이란 "이스라엘 공격전 美와 메시지 교환"…사전통보 진실공방(종합)

미국과 사전 접촉 인정하면서 '수위 조율'은 부정

미·영 "이스라엘 공격 사전 통보 안 받았다" 부인

14일(현지시간) 새벽 이스라엘 중부에서 이란의 드론을 이스라엘 방공망 아이언돔이 막아내고 있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이란이 이스라엘 공습 전 미국과 주변국에 작전을 사전 통보하고 수위를 조율했는지를 놓고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이란 현지 언론에 따르면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적 대응에 어떻게 접근할지와 관련해 어느 나라와도 사전에 합의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국과 사전에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사실 자체는 인정했다.

칸아니 대변인은 "최근 이란이 미국과 주고받은 메시지는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재 영사관에 대한 시온주의자 정권(이스라엘)의 뻔뻔한 행위와 관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정권(이스라엘)은 미국이 '그린라이트'를 주지 않았다면 감히 이란 영사관을 공격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란이 결정(보복)을 여러 나라에 알린 뒤 미국은 그 정권에 대한 이란의 합법적 대응을 방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 전 미국에 모종의 의사소통을 했지만 수위를 논의한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이런 미국과의 메시지 교환은 통상 테헤란 주재 스위스 대사관이나 오만 정부를 통한다.

칸아니 대변인의 이같은 설명은 로이터통신의 보도에 대한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전날 튀르키예 소식통을 인용해 이란이 튀르키예에 이스라엘 보복 공습 작전이 이스라엘의 '영사관 공격'에 대응하는 제한된 목적일 뿐이라며 그 이상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사전에 알렸고 이는 미국에 전달됐다고 전했다.

이 계획을 알게 된 미국은 다시 튀르키예를 통해 이란에 "작전은 일정한 한도 내에서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는 게 이 소식통의 전언이다.

이 보도가 나오자 미국과 이란이 이스라엘 공습을 사전에 조율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도 미국 등에 사전 통보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그는 14일 테헤란 주재 대사들에게 "주변국과 미국에 공습 72시간 전 작전을 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요르단과 이라크 등 주변국 관리들도 공습 며칠 전 이란의 언질이 있었다고 외신에 전했다.

이를 종합하면 이스라엘 공습 전 작전을 몇몇 나라에 통보했을 뿐 공격의 수위를 조율하는 이른바 '약속 대련'은 아니었다는 게 이란의 입장으로 보인다.

미국 등은 사전 통보 자체를 일축했다.

미국 행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사전 통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란은 어떤 언질도 주지 않았고 '이것들이 목표물이니 대피시키라'라는 맥락도 전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전 통보 여부에 대해 "나는 그런 식의 묘사를 거부하겠다"며 "이란의 이스라엘에 대한 직접 공격을 가장 강도높은 말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란은 여러 나라의 영공을 통과해야 하는 공습 작전의 성격상 주변 중동 국가에 사전 통보함으로써 국제법을 최대한 지키는 합법적 군사 대응이라는 형식을 갖추려 한 것으로 보인다.

칸아니 대변인도 이날 회견에서 "이란은 국제법과 규약을 충실히 지킨다"며 "이번 작전은 군사적 표적을 겨냥한 비례적이며 필수적인 군사적 대응"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고지도자의 명에 따른 '강력한 응징'이라는 정치·종교적 의미가 훼손되지 않도록 사전 조율설은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으로선 사전 통보 자체만으로도 이란과의 '교감'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다 맹방 이스라엘과의 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이란의 통보 발표를 적극 부정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dk@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