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종이접기 세계화에 동참"…종이 애호가들의 힘찬 함성
"K-종이접기 세계화에 동참"…종이 애호가들의 힘찬 함성
  • 강성철
  • 승인 2024.04.1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문화재단 '2024 조이·종이·JOY! 봄 세미나' 열려

"K-종이접기 세계화에 동참"…종이 애호가들의 힘찬 함성

종이문화재단 '2024 조이·종이·JOY! 봄 세미나' 열려

종이문화재단, '조이 종이 JOY 봄 세미나'
종이문화재단이 주최한 '2024 조이 종이 JOY! K종이접기·종이문화 봄 세미나'에서 참가자들이 한국문화의 원형인 고깔을 쓰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종이문화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 문화의 원형인 K-종이접기를 전 세계에 퍼뜨립시다."

지난 14일 서울 장충동 종이나라박물관에 모인 전국의 종이접기 애호가 100여 명은 K-종이접기의 새한류 창조와 세계화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종이문화재단·세계종이접기연합(이사장 노영혜)이 주최한 '새로운 미래 창조, 2024 조이 종이 JOY! K-종이접기·종이문화 봄 세미나'에 참가했다.

홍혜란 평택종이문화교육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세미나에서 곽정훈 종이접기창작개발위원장과 최성욱 종이접기 지도사범 마스터는 '종이문화 세계화를 통해 국가 브랜드업에 앞장서고, 한국의 우수한 문화와 역사를 지구 곳곳에 알리며 지구촌 평화에 앞장선다'는 내용의 종이접기·종이문화 세계화 선언문을 낭독했다.

자격증 수여식에서는 이대성 미국 LA종이마을한국학교 학생이 '청소년 1단'을 받았다.

박선애(LA종이문화교육원)·박은경(동경학교)·김민주(부산문화여고 3학년)는 종이접기 강사로 인정받았고, 한지현(광진노인문화복지관)·이경선(제주 여성인력개발센터)·최현자(수원권선종이문화교육원)·김희숙(목포노인복지관) 씨는 시니어조이아트 자격증을 받았다.

또 국내·국외 자격 취득자들을 대표해 이효려 회원이 '대한민국 종이접기 지도사범 마스터' 자격증을, 유준수 학생이 'K-종이접기 어린이 3급' 급수증을 받았다.

개회식에서는 최근 '코딱지 대장 김영만'을 출간한 '종이접기 아저씨' 김영만 종이문화재단 평생교육원장이 특강을 했다.

노영혜 재단 이사장과 김영만 원장
'2024 조이 종이 JOY! K-종이접기·종이문화 봄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는 노영혜 종이문화재단 이사장(사진 좌측)과 특강을 진행한 김영만 종이문화재단 평생교육원장(우측 사진의 좌측 첫 번째)과 정규일 종이나라 사장. [종이문화재단 제공]

이어 배혜진 종이나라 조이센터장, 박경자 한국종이장식협회장, 김정일 한국클레이아트영재협회장, 최원영 울산과학기술원 교수, 정명숙 한국사회복지문화개발협회장, 황윤주 한국종이조형교육협회장, 김선옥 수원권선종이문화교육원장 등이 종이 접기 분야 최신 정보를 공개하는 강의가 열렸다.

행사가 열린 종이나라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는 세미나와 관련해 새롭게 연구·개발한 작품과 종이문화총연합회의 분야별 교육교재도 선보였다.

재단은 이날 종이문화 발전과 저변 확대에 이바지한 홍혜란 원장, 권오영 충주교현종이문화교육원장, 이갑선 진주종이문화교육원장에게 지도자 스타상을, 어린이 부문에서는 임예빈 춘천종이문화교육원장, 봉명옥 노원종이문화교육원장, 이효선 강진종이문화교육원장에게는 어린이 부문 스타상을 수여했다.

또 김준혁 한국북폴딩아트협회장, 정명숙 광진종이문화교육원장, 홍혜란 평택종이문화교육원장에게는 봉사상을 수여했다.

노영혜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한국문화의 원형인 홍익인간의 이념이 담겨있는 종이접기의 모태인 고깔(삼신 모자) 등 K-종이접기의 역사와 문화가 가진 힘이 새 한류를 창조하는 원동력"이라며 "자긍심을 갖고 국내외에서 K-종이접기와 문화를 전파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최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한 한지에서 보듯 우리의 종이문화는 세계 제일"이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종이문화 나라의 명성을 되찾고 세계 평화에도 이바지하자"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연합뉴스, 문화유산국민신탁, 재단법인 한지살리기재단, 전통 한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추진단, 사단법인 H2O청소년사랑품앗이운동본부, 임플라워, ㈜종이나라 등이 후원했다.

정규일 종이나라 사장과 김영만 종이문화재단 평생교육원장으로부터 스타상·봉사상·자격증을 등을 받은 홍혜란 평택종이문화교육원장, 권오영 충주교현종이문화교육원장, 임예빈 춘천종이문화교육원장, 이효선 강진종이문화교육원장, 정명숙 광진종이문화교육원장, 이효려 K종이접기 지도사범마스터, 유준수 학생. [종이문화재단 제공]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