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36년 만에 친엄마 화상 상봉 美입양 한인 "늘 외로웠다"
친모 "죽은 줄 알았는데…, 이젠 가족이 돌봐줄게" 울먹여
아동권리보장원·성남중원경찰서 등 지원으로 가족 찾아
2021. 02. 04 by 왕길환

36년 만에 친엄마 화상 상봉 美입양 한인 "늘 외로웠다"

친모 "죽은 줄 알았는데…, 이젠 가족이 돌봐줄게" 울먹여

아동권리보장원·성남중원경찰서 등 지원으로 가족 찾아

 

 

입양인(왼쪽)과 상봉하는 가족들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3일 오후 1시께 서울 종로구 아동권리보장원 내 화상 상봉장.

죽은 줄만 알았던 딸을 36년 만에 만나기 위해 성남에서 온 어머니 김모(67) 씨가 아들과 함께 상봉시간 보다 30분 먼저 도착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사는 딸 이모(41) 씨의 얼굴이 침묵을 깨고 화면에 나오자 어머니의 눈시울은 곧 붉어졌다.

딸은 지금까지 부모가 자신을 버렸다고 생각하며 살았고, 어머니는 죽었다고 여기며 가슴에 딸을 묻었다가 이날 극적인 상봉을 해서 그런지 처음에는 어색하기 짝이 없었다고 이정민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 주임이 전했다.

이 주임은 3시간 동안 엄마와 딸 사이에서 36년간의 공백을 메워주는 통역 역할을 했다. 그가 4일 전한 상봉 표정을 정리했다.

먼저 딸이 입을 뗐다. "도대체 내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겁니까." 부모가 자신을 버렸다고 여겼기에 이 말이 가장 하고 싶었을 거란 추측이다.

그러자 어머니는 참았던 눈물을 쏟으며 흐느끼기 시작했다.

이 씨는 6살 때인 1985년 6월 성남시에서 실종돼 아동보호시설을 거쳐 입양기관인 대한사회복지회에서 미국에 입양됐다.

어머니의 대답을 듣기도 전에 딸이 이어서 또 한마디 던졌다.

"세상에 혼자밖에 없어서 늘 외로웠어요."

미국까지 입양갔을 거라고는 생각 못했던 어머니는 이 말을 듣고는 소리내어 울었다.

어머니를 대신해 오빠가 실종 당시 상황을 설명해줬다. 버스 정류장 3곳을 가면 고모가 살고 있었는데, 이들 남매는 버스를 타고 고모집을 자주 왕래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씨는 내려야할 정류장에서 못내리고 지나가는 바람에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입양인은 "혼자였다", "고독했다", "힘들었다"는 말을 울먹이면서 연거푸했다. 그러면서도 "어머니와 가족이 있다는 것이 이상하다", "기쁘다"는 말로 만남의 의미를 두기 시작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딸의 얼굴과 표정을 보면서 마음이 한결 편해진 어머니도 "이젠 가족이 있으니 너무 외로워하지 말라"고 다독여줬다.

어머니가 "한국에서 같이 살자", "너를 돌봐줄 가족이 이젠 여기있다"라고 이야기를 하자 딸은 "한번 생각해 보겠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가려면 한국어도 배워야 하고, 취직도 해야 하는데"라고 말끝을 흐리며 가족 곁으로 오고 싶다는 '눈빛 교감'을 했다.

그의 오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김염증(코로나19)이 어느 정도 진정돼 미국행이 쉬워지면 동생이 사는 미국에 가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그러자 입양인도 아들(5살)과 딸(3살)을 데리고 한국에 가고 싶다고 했다.

상봉장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아버지의 이야기도 나왔다. 그의 부친은 작년 가을 세상을 떠났다.

입양인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 만났으면 좋았을텐데"라고 아쉬워했다.

항상 오빠들이 자신을 챙겨줬던 기억을 떠올린 입양인은 오빠들의 안부를 물으며 카카오톡 ID를 알려줬다. 앞으로 수시로 카톡으로 사진과 안부를 주고 받기로 약속도 했다.

"오늘, 너무 행복했어요."

입양인은 어머니와 오빠와 헤어지면서 이 말을 하며 웃어보였다.

이들 가족의 상봉은 성남중원경찰서와 아동권리보장원, LA총영사관, 대한사회복지회 등의 지원으로 성사됐다.

특히 성남중원경찰서 실종수사팀은 당시 오빠 2명이 있었다는 입양기록과 60여 차례 입양인과의 이메일 연락을 찾아내 가족으로 추정되는 1천396명을 대상으로 추적에 나섰고, 이들 중 가족 관계, 주소지 변동 등 이력이 비슷한 이 가족을 찾는데 성공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