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 네팔 노동자 4만여명…귀국해 경제발전 한축 담당 기대"
"한국내 네팔 노동자 4만여명…귀국해 경제발전 한축 담당 기대"
  • 강성철
  • 승인 2019.09.0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F 초청 방한한 거네스 프러사드 티밀시나 네팔 상원의장

 

"한국내 네팔 노동자 4만여명…귀국해 경제발전 한축 담당 기대"

KF 초청 방한한 거네스 프러사드 티밀시나 네팔 상원의장

 

 

KF 초청 방한한 거네스 프러사드 티밀시나 네팔 상원의장
[KF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때 아시아 최빈국이었던 한국이 짧은 시간에 이뤄낸 놀라운 경제발전과 민주화 경험을 네팔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싶습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초청으로 3일 입국한 거네스 프러사드 티밀시나 네팔 상원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네팔과 한국 간 긴밀한 교류·협력을 모색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티밀시나 의장은 네팔 여당인 공산당 소속으로 카다 프라사다 올리 총리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사다. 대학 시절 민주화 운동으로 4년간 옥살이도 했던 그는 정계 입문 후 지난해 상원에 당선됐고 직후 의장에 선출됐다.

지난 4월 현지에서 네팔-한국 의원친선협회를 만드는 등 양국 우호 증진에 앞장서 온 그는 이번 방한 기간 국회, 외교통상부, 코이카 등을 방문해 양국 협력 강화를 모색할 예정이다.

그는 의원친선협회를 만든 배경에 대해 "민주주의의 경험을 공유하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 국제적인 이슈에서 양국이 공동보조를 맞추기 위해 의원 간 교류가 중요하다"며 "우선은 주네팔한국대사관의 도움으로 협회 의원들이 한국을 배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티밀시나 의장은 "한국에 와 있는 네팔 노동자가 4만여 명에 이른다"며 "이전에는 한국서 번 돈으로 네팔에 집을 사거나 자동차를 사들였지만 최근에는 배운 기술이나 경험을 활용해 창업하는 이가 늘고 있다. 이들이 앞으로 네팔 경제 발전에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노동자로 해외에 나갈 때 가장 가고 싶은 나라가 한국"이라며 "급여도 상대적으로 높지만 안전하고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단순히 물질적 부의 축적이나 성장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성숙과 행복도 같이 추구해야 한다"며 "네팔은 어려운 이웃끼리도 서도 돕는 아름다운 전통이 있는데 이를 잘 계승 발전하는 일도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티밀시나 의장은 방한 기간 서울시교통정보센터(TOPIS)를 방문해 서울시의 우수한 첨단 교통 시스템도 체험할 예정이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