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고려인마을, 독립운동가·후손들 삶 담은 홍보영상 제작
광주고려인마을, 독립운동가·후손들 삶 담은 홍보영상 제작
  • 김종량
  • 승인 2019.08.1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고려인마을, 독립운동가·후손들 삶 담은 홍보영상 제작

[광주고려인마을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종량 기자 = 광주고려인마을(대표 신조야)이 일제강점기 조국독립에 앞장섰던 고려인 선조들과 후손들의 삶을 소개한 동영상을 제작해 최근 유튜브(https://youtu.be/lKy-T0BxVBw)에 올렸다.

고려인마을 고려인역사박물관(관장 김병학)에 소장된 고려인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의 삶과 애환이 담긴 희귀 동영상과 사진 자료 등을 편집해 만들었다.

2분 17초 분량의 이 영상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 '우리는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싸운 고려사람입니다'라는 자막을 내보면서 시작한다.

'1919년 3월 17일 우리는 한민족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연해주에서 태극기를 들었다'라고 강조한 후 중앙아시아 강제이주 후 고려인 동포들의 고단한 삶과 조국애를 보여준다.

[광주고려인마을 제공]

이어 연해주, 이르쿠츠크, 크라스노이르스크, 노보시비르스크, 우쉬토베, 타쉬켄트, 그리고 광주로 이어지는 고려인 동포들의 고난의 여정도 소개한다.

또 '국권을 잃는 고난의 역사'가 이 땅에서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 광주고려인마을 주민들이 마을에 역사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고려인역사마을' 조성에 나서고 있다는 청사진도 제시한다.

이어 '우리는 흩어져 살았던 한민족이었으며, 그리고 다시 돌아온 한민족이다'라고 강조하며 끝을 맺는다.

광주 광산구 월곡동에 터전을 잡은 고려인마을에는 현재 5천여명의 고려인이 살고 있다.

jr@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