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올림픽위원회, 손기정 등 8명 韓 선수 일본인처럼 소개"
"日올림픽위원회, 손기정 등 8명 韓 선수 일본인처럼 소개"
  • 왕길환
  • 승인 2021.07.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한국인 누락은 의도적인 거짓"…시정 운동 착수

"日올림픽위원회, 손기정 등 8명 韓 선수 일본인처럼 소개"

반크 "한국인 누락은 의도적인 거짓"…시정 운동 착수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사이트(www.joc.or.jp) 내 '역대 올림픽 일본 대표선수단' 기록에는 손기정 등 8명의 한국인 선수가 일본인처럼 소개돼 있다고 21일 밝혔다.

일본올림픽위원회 사이트 '역대 올림픽 일본 대표선수단' 명단
노란색 표기가 손기정 선수.[반크 제공]

이에 반크는 JOC에 항의 서한을 보내고, 오류를 바로 잡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같은 사실을 전파하고, 세계 최대규모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아르지'에도 청원해 세계인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사이트를 방문해 '일본 대표선수단 기록 검색'을 보면, 손기정 선수를 비롯해 일제강점기에 올림픽 선수단으로 참가한 김은배, 권태하, 남승룡, 이규환, 김정연, 이성덕, 장우식 선수가 어떠한 배경 설명 없이 일본 대표선수단에 등재돼 있다.

이들은 대한체육회가 올림픽 출전 역사를 소개할 때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다.

특히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홈페이지에서 "손기정은 한국인이며,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한국은 일제 식민지 시기에 있었고, 광복 후 그는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성화를 봉송하기도 했다"고 설명한다. 세계인들에게 한국인임을 알리는 것이다.

반크는 "도쿄올림픽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누리꾼들이 8명의 한국 선수를 일본인으로 오해할 수 있기에 IOC의 표기처럼 '한국인'이라는 설명을 추가해야 한다"며 "이런 사실을 누락한 것 자체가 의도적인 거짓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