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日올림픽委 사이트, 손기정을 일본인처럼 소개"
반크 "日올림픽委 사이트, 손기정을 일본인처럼 소개"
  • 왕길환
  • 승인 2021.07.06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日올림픽委 사이트, 손기정을 일본인처럼 소개"

JOC 사이트내 '역대 올림픽 일본 대표선수단 기록검색'에 나온 손기정 설명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사이트(www.joc.or.jp)가 손기정 선수를 일본인처럼 소개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사이트 내 '역대 올림픽 일본 대표 선수단 기록검색'을 보면, '대회명 : 제11회 올림픽 경기 대회(1936/베를린), 경기 종목 : 육상 경기 도로 경기(마라톤), 선수명 : 손기정, 최종 결과 : 남자 마라톤 금메달(2시간 29분 19초 2)'이라고만 설명한다. 배경 설명이 없어 일본 대표 선수처럼 오해할 수 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손기정 선수는 국내외 스포츠계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한국인이고, 대한체육회가 선정한 초대 '대한민국 스포츠 영웅'"이라며 "손기정 선수를 일본인처럼 소개한 JOC에 시정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특히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한 내용을 JOC에 전달했다.

IOC는 "손기정 선수는 한국인이며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한국은 일제 식민지 시기에 있었고, 광복 후 그는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성화를 봉송하기도 했다"고 소개한다. JOC가 이 내용을 토대로 바로 잡을 것을 반크는 요청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3월 도쿄올림픽 주 경기장 인근에 문을 연 올림픽 박물관 내 '역대 일본인 금메달리스트' 전시 코너에서도 월계관을 쓴 손기정 선수를 최상단에 배치해 일본인처럼 해놓았다.

전시물에는 일본어로 '손기정, 1936년 베를린대회 육상경기 남자 마라톤 선수'라고만 설명을 달아 놨다. 반크는 이 사실을 발견하고 1년 3개월째 시정 요구를 하고 있지만, 올림픽 박물관은 반응이 없는 상태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