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재일조선인 집단거주지 日우토로마을에 역사관 건립
강제동원 재일조선인 집단거주지 日우토로마을에 역사관 건립
  • 이세원
  • 승인 2021.06.2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완성 추진…"역사 계승·한일 만남·교류 공간으로"

강제동원 재일조선인 집단거주지 日우토로마을에 역사관 건립

내년 4월 완성 추진…"역사 계승·한일 만남·교류 공간으로"

우토로평화기념관 예상도
[우토로민간기금재단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제 강점기에 동원된 재일조선인의 역사를 알리는 '우토로평화기념(祈念·기원함)관'이 재일조선인 집단 거주지인 일본 우토로 마을에 생긴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반재단법인 우토로민간기금재단은 일본 교토부(京都府) 우지(宇治)시 이세다초(伊勢田町) 우토로지구에 연면적 450㎡, 지상 3층 규모의 우토로평화기념관을 내년 4월 건립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주민과 협력자들에게 이런 계획을 공유하는 설명회가 26일 열렸다.

김수환 우토로민간기금 재단 이사는 "역사를 알고 마음이 무거워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뿌리를 자랑할 수 있고 행복해지는 시설로 삼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재단은 우토로평화기념관이 "일본과 한반도의 역사, 일본에서 살아 온 재일코리안의 역사" 등을 "전하고 미래로 이어가기 위한" 시설이라고 홈페이지에서 규정했다.

이어 "우토로 평화기념관은 역사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우토로 주민을 비롯한 지역민들에게 열린 커뮤니티 거점이 되어, 지역을 넘어 일본과 한반도의 미래를 짊어질 사람들의 만남과 교류가 깊어지는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짊어지고 싶다"고 덧붙였다.

우토로 지구에는 현재 약 50세대 90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 비행장 건설이 추진되면서 동원된 조선인들이 모여 지낸 것이 우토로 마을의 시작이다.

일본의 패전과 더불어 비행장 건설은 중단됐고 갈 곳이 없어진 조선인들은 극심한 빈곤과 차별을 겪으며 우토로에서 삶을 이어갔다.

일대의 토지 소유자는 1989년 우토로 주민의 퇴거를 요구하며 명도 소송을 제기했고 2000년 우토로 주민 패소 판결이 확정됐다.

이런 가운데 우토로 주민의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한 활동이 한일 양국에서 조금씩 확산했고 뜻있는 이들의 기부금과 한국 정부의 지원금으로 일부 토지를 매입해 주민들이 강제 퇴거 위기를 면하게 됐다.

sewonle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