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격참사' 애틀랜타, 증오범죄 적극 대처…한국어 신고받는다
'총격참사' 애틀랜타, 증오범죄 적극 대처…한국어 신고받는다
  • 이종원
  • 승인 2021.04.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FBI 지부장·검사장 밝혀…총격사건 수사결과 내달 나올 듯

'총격참사' 애틀랜타, 증오범죄 적극 대처…한국어 신고받는다

현지 FBI 지부장·검사장 밝혀…총격사건 수사결과 내달 나올 듯

J.C. 해커 연방수사국(FBI) 애틀랜타 지부장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 유튜브 화면 캡처]

(애틀랜타=연합뉴스) 이종원 통신원 =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지난 3월 무차별 난사로 한인 4명을 포함해 모두 8명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현지 당국이 증오범죄에 적극적인 대처 의지를 보였다.

미국 연방수사국(FBI) 애틀랜타 지부장과 애틀랜타를 관할하는 조지아주 풀턴 카운티 검사장은 25일(현지시간)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 주최로 열린 '아시안 혐오를 멈춰라'라는 주제의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해 증오범죄에 신고를 당부했다.

J.C. 해커 FBI 애틀랜타 지부장과 파니 윌리스 풀턴 카운티 검사장은 이날 홍수정, 구민정 두 한인 변호사의 질문에 답하면서 적극적으로 신고해줄 것을 주문했다.

해커 지부장은 우선 증오범죄에 대해 "인종, 국적, 성별 등을 이유로 신체적, 정신적, 재산 피해를 주는 범죄행위"라고 정의하며 "증오범죄로 판명되면 연방법, 주법으로 가중처벌한다"고 설명했다.

윌리스 검사장도 "가중처벌은 미국 사회 차원에서 증오범죄를 용납할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우리는 범죄자의 말과 행동을 통해 증오범죄 여부를 판단한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한인들이 증오범죄 피해를 볼 경우 즉시 경찰과 FBI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해커 국장은 "FBI 애틀랜타 지부는 한국어 통역을 제공한다"며 "전화 또는 FBI 웹사이트를 통해 신고할 수 있고, 한국어로 메시지를 남겨도 신고로 접수된다"고 설명했다.

윌리스 검사장은 "증오범죄 피해자는 이민 신분과 상관없이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부디 안심하고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3월 총격 사건을 계기로 열렸다. 이 사건을 담당한 윌리스 검사장은 "수사 중인 사건에 아직 답변할 수 없다"면서도 "5월 중으로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때까지 참고 기다려달라"라고 말했다.

파니 윌리스 조지아주 풀턴 카운티 검사장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 유튜브 화면 캡처]

higher2501@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