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서에 담은 여성독립운동가 13명…반크, 해외배포
엽서에 담은 여성독립운동가 13명…반크, 해외배포
  • 왕길환
  • 승인 2019.07.01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엽서에 담은 여성독립운동가 13명…반크, 해외배포

정정화 선생을 소개하는 엽서 앞면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여성독립운동가 13명을 소개하는 엽서를 제작해 전 세계에 알린다고 1일 밝혔다.

엽서는 1세트 14장이며, 모두 5천 세트(7만장)를 제작했다.

최용신, 조신성, 조화벽, 윤희순, 정정화, 안경신, 어윤희, 오광심, 박차정, 부춘화, 김란사, 김향화, 남자현 선생 등 여성독립운동가 13명과 우리 땅 독도를 알리는 내용이다.

13장의 엽서 앞면에는 소개하는 독립운동가의 사진과 함께 명언을 한글과 영어로 삽입했고, 뒷면에는 일대기를 담았다.

'여자 안중근'으로 불리는 남자현(1872∼1933) 선생의 엽서 앞면에는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먹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정신에 있다. 독립은 정신으로 이루어지느니라'라는 문구를 실었고, 뒷면에는 "일본의 요인을 처단하는 2번의 거사를 계획했고, 1932년 하얼빈에 국제조사단이 파견되자 한국의 강력한 독립 의지를 전달하고자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 혈서를 쓰고 이를 조사단에 보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이 엽서를 통해 100년 전 여성과 민족에 대해 새로운 눈을 뜨고, 민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일본 제국주의에 맞서 독립운동을 펼쳤던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널리 알려지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반크는 이 엽서를 해외에 출국하는 유학생과 여행객들에게 전달하고, 전 세계 한국학교에도 배포할 계획이다.

박차정 열사를 알리는 엽서
[반크 제공]

독도를 알리는 엽서
[반크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