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외국인주민지원센터 개소…"지역사회 정착 돕는다"
경남 외국인주민지원센터 개소…"지역사회 정착 돕는다"
  • 황봉규
  • 승인 2021.03.2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외국인주민지원센터 개소…"지역사회 정착 돕는다"

경상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센터 개소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 외국인주민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가 26일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에서 문을 열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지원센터는 지상 6층, 지하 1층, 건축면적 1천316㎡ 규모에 다문화어린이도서관, 강의실, 진료실, 강당 등을 갖췄다.

외국인주민 상담·교육·문화·복지사업을 담당하며 외국인주민이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겪는 고충을 상담하고 문제 해결을 돕는다.

특히 외국어주민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과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찾아가는 다문화공연'을 마련해 외국인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도 제공한다.

외국인주민 지원단체 간 긴밀한 연대로 외국인주민의 코로나19 방역 공동 대응을 지원하는 컨트롤타워 역할도 맡는다.

경남이주민노동복지센터가 위탁 운영하는 지원센터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국, 캄보디아, 스리랑카 출신의 외국인주민 6명도 직원으로 근무하며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주민이 지원센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앞서 도는 도내에 13만5천여명의 외국인주민이 살고 있고 해마다 그 수도 증가함에 따라 지난해 5월 '경상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조례'를 제정해 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원센터가 외국인과 내국인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며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격차를 같이 풀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센터 개소식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bo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