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넷플릭스에 "전범국 일본 역사 똑바로 알려라" 항의
반크, 넷플릭스에 "전범국 일본 역사 똑바로 알려라" 항의
  • 왕길환
  • 승인 2021.03.06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넷플릭스에 "전범국 일본 역사 똑바로 알려라" 항의

반크, 넷플릭스에 "전범국 일본 역사 제대로 알려라' 항의
사진은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에 나오는 주인공이 욱일기 문양의 귀걸이를 하고 있는 장면.[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6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에 전쟁범죄를 저지른 나라(전범국)인 일본의 역사를 제대로 알리라고 요구했다.

넷플릭스에서 방영되는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에서는 욱일기를 연상하는 귀걸이가 등장하고, 미국 드라마인 '베이비시터클럽'에서는 전쟁 가해자인 일본의 이미지가 피해자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귀멸의 칼날에서 주인공은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귀걸이를 했다. 이를 시청한 한국 누리꾼들이 항의하자 넷플릭스는 한국판에서는 귀걸이 문양을 바꿨지만, 호주 등 외국 판을 그대로 뒀다.

베이비시터클럽 시즌 6화에서는 "2차 세계대전 동안 일본계 미국 시민들을 미국은 '적국인'으로 분류했어. 정부는 그들의 집을 뺏고, 포로수용소에 넣었지. 일본인이라는 이유로"라는 대화가 나온다.

반크는 이 내용이 전쟁을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마치 일본이 피해국이라고 오해할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보고전범국인 일본의 역사 설명을 추가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동양 소녀는 드라마에서 유행에 민감하고 똘똘한 캐릭터로 나오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공개된 이 드라마는 1억7천만 부가 팔린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인기가 높다.

미국 드라마 '베이비시터클럽'의 한 장면
사진은 "2차 세계대전 동안 일본계 미국인인 미국 시민들을 미국은 적국인으로 분류했어"라고 동양 소녀가 말하는 장면.[반크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