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113㎞ '악마의 바람'에 미 캘리포니아 남부 또 산불
시속 113㎞ '악마의 바람'에 미 캘리포니아 남부 또 산불
  • 정윤섭
  • 승인 2020.12.04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 많이 사는 어바인 인근서 발화…산불 확산상황 주시

시속 113㎞ '악마의 바람'에 미 캘리포니아 남부 또 산불

한인 많이 사는 어바인 인근서 발화…산불 확산상황 주시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에서 발생한 '본드 파이어'
[AP/The Orange County Register=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시속 113㎞에 이르는 강력한 돌풍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 지역을 강타하면서 산불이 또 발생했다.

AP통신은 3일(현지시간) 계절성 돌풍인 샌타애나 바람을 타고 오렌지카운티 실버라도 캐니언에서 '본드 파이어'가 발화했다고 보도했다.

샌타애나 강풍은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캘리포니아주 해안으로 부는 건조한 가을철 바람을 말한다. 이 강풍은 때로 허리케인급 속도로 부는 데다 바람 방향을 예측하기가 어려워 '악마의 바람'으로 불리기도 한다.

'본드 파이어'는 전날 시작해 밤새 강풍을 타고 삽시간에 번졌고, 현재까지 14㎢를 태웠다.

오렌지카운티 소방국은 불길이 샌타애나 바람을 타고 주요 도로를 넘고 있다면서 진화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산불은 한인이 많이 사는 오렌지카운티의 어바인시(市)와 멀지 않은 곳에서 발생해 한인들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어바인 거주 한인들은 지난 10월 말 발생한 '실버라도' 산불로 강제 대피령이 내려지자 며칠간 피난 생활을 한 적이 있다.

오렌지카운티 당국은 산불 현장 인근 주민들에게 강제 대피령을 내렸지만, 어바인 전체로 확대하지는 않았다.

오렌지카운티 한인회 관계자는 "아직은 긴급하게 대피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다만, 강풍이 불고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jamin7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