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 역사적 사실 알려라"…서경덕, 日 외무성에 항의
"욱일기 역사적 사실 알려라"…서경덕, 日 외무성에 항의
  • 왕길환
  • 승인 2019.05.27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욱일기 역사적 사실 알려라"…서경덕, 日 외무성에 항의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욱일기(전범기)의 홍보글과 사진
[홈페이지 켑처]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역사 알리기 활동을 펴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외무성에 "제국주의 일본군이 사용하던 전범기 '욱일기'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바로 알리라"는 내용의 항의메일을 보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일본 외무성은 홈페이지에 욱일기에 대해 "욱일기가 해상자위대의 자위대함기와 육상자위대의 자위대기로서 불가결한 역할을 하고 있어 국제사회에서 폭넓게 받아들여 지고 있다"고 사실과 다른 주장을 했다. 욱일기가 제국주의 일본군이 사용하던 전범기였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서 교수는 항의 메일에서 "러시아 월드컵 때 FIFA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욱일기 응원 사진이 교체됐고, 또 최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홍보 영상에서 사용된 욱일기 티셔츠도 사라지는 등 이미 국제사회에서는 욱일기가 전범기임을 많이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와 브랜드 제품에서 잘못 사용한 욱일기가 계속 사라지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욱일기가 '전범기'임을 다 인정하기 때문에 일어난 당연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는 욱일기가 제국주의 일본군이 사용했던 전범기였다는 사실을 전혀 언급하지 않은 것은 세계인들을 속이는 심각한 역사 왜곡이라며 "세계인들에게 더는 부끄럽지 않은 일본 정부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욱일기(전범기)의 홍보글과 사진
[홈페이지 캡처]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