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中 네티즌의 이효리 사이버폭력 중단 촉구 포스터 배포
반크, 中 네티즌의 이효리 사이버폭력 중단 촉구 포스터 배포
  • 왕길환
  • 승인 2020.09.0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中 네티즌의 이효리 사이버폭력 중단 촉구 포스터 배포

'쇼비니즘 중지'라는 제목의 디지털 포스터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가수 이효리를 겨냥한 중국 네티즌의 사이버 폭력을 세계에 알리는 디지털 포스터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포스터는 사이버 폭력이 전쟁할 때 사용하는 총처럼 무섭다는 의미로 배경을 꾸민 뒤 '쇼비니즘(맹목적 국수주의) 중지', '사이버 폭력 금하라'라는 문구를 표기했다.

포스터에는 이 문제를 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청원 주소(maywespeak.com/lynch)를 링크했다.

반크는 이 포스터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 배포해 확산시키고 있다. 현재 반크 페이스북에 올린 이 포스터에는 1만명에 달하는 네티즌이 '좋아요'를 누르며 호응하고 있다.

가수 이효리는 최근 한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서 "중국 이름으로 할까요? 글로벌하게 나갈 수 있으니까. 마오 어때요"라고 발언했다.

이에 중국 네티즌들(샤오펀홍)은 마오쩌둥(毛澤東) 초대 국가주석을 비하했다며 이효리의 인스타그램에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로 "다른 나라 위인으로 장난하느냐", "나는 한국에 진출하려고 하는데 예명은 세종대왕을 하고 싶다"는 등 23만개가 넘는 악성 댓글을 올렸다.

샤오펀홍의 사이버 폭력으로 해당 예능 영상은 삭제됐고, 이효리는 2일 인스타그램 계정 폐쇄를 선언했다.

반크는 디지털 포스터 제작·배포에 앞서 유엔과 유네스코,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한 연예인에게 수십만 개의 댓글을 달며 린치를 가하는 중국의 사이버 국수주의를 막아주세요"라며 글로벌 청원을 올린 바 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