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총선 앞둔 키르기스스탄에 선거 방역 경험 전수
韓, 총선 앞둔 키르기스스탄에 선거 방역 경험 전수
  • 강성철
  • 승인 2020.07.1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 총선 앞둔 키르기스스탄에 선거 방역 경험 전수

코이카·선관위 키르기스스탄에 한국 방역선거 경험 전수
코이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16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 개발협력역사관에서 온라인세미나를 열어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에 코로나19 선거 경험을 공유했다. [코이카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총선을 앞둔 키르기스스탄에 한국 선거 방역 경험을 전수하는 온라인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세미나는 키르기스스탄 정부가 10월 총선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4월 15일 한명의 감염자 발생도 없이 총선을 치러낸 한국의 경험을 공유해 달라는 요청으로 열리게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서 방역 선거 담당자들이 연사로 나서 키르기스스탄 선관위 관계자들에게 선거 방안을 전한 후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66.2%의 높은 투표율을 보였던 한국 총선 사례와 한국의 선거 방역, 투개표 원칙, 투표소 방역, 확진자·자가격리자 투표 지원 방법 등을 소개했다.

코이카는 키르기스스탄 선거 역량 강화를 위해 2014∼2016년 615만 달러(74억원)를 들여 선거자동화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는 10월 총선 지원을 위해 투표 사무원 교육과 마스크·비닐장갑·체온계 등 선거에 필요한 방역품 30만달러(3억6천만원)어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