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유엔개발계획, 아프리카 최빈국 콩고에 'K-방역' 지원
코이카·유엔개발계획, 아프리카 최빈국 콩고에 'K-방역' 지원
  • 강성철
  • 승인 2020.07.0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유엔개발계획, 아프리카 최빈국 콩고에 'K-방역' 지원

코이카·UNDP, DR콩고 취약계층에 마스크 전달
코이카와 유엔개발계획(UNDP)은 8일 DR콩고 수도 킨샤사 소재 가톨릭 신학연구소에서 취약계층에 마스크 2만개를 전달했다. 좌측부터 앙주 마불라 에이즈 환우회 시민단체연합 집행국장, 음판주 베르나데트 킨샤사 주정부 보건장관, 김기주 DR콩고 한국대사. [코이카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력과 피해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K-방역' 전수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10월까지 50만 달러(6억여원)를 들여 수도 킨샤사에 제2 코로나19 진단센터를 설치하고 센터 내 의료폐기물 관리체계를 수립한다. 시설 운영을 위한 의료인력 역량 강화도 병행하며 'K-방역' 경험과 노하우도 전수한다.

이밖에 부녀자회(여성기업)의 개인 방역품 생산 지원에도 나선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DR콩고는 2018년 기준 국민의 72%가 하루에 1.9달러(약 2300원) 미만으로 살아가는 극빈층으로 아프리카의 최빈국이다.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에볼라 바이러스, 홍역, 말라리아 등 다양한 전염병이 퍼져있다. 유럽연합 재해관리센터가 올해 발표한 191개국의 전염병·의료접근성 취약수치에 따르면 DR콩고가 나이지리아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이카는 생활고에 시달리는 빈민 지역 69개 부녀자회 소속 300여명이 제작한 마스크 2만개를 구매해 킨샤사의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