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룡호 日오사카 외국인정책간담회위원장 "다문화 공생에 앞장"
오룡호 日오사카 외국인정책간담회위원장 "다문화 공생에 앞장"
  • 강성철
  • 승인 2020.04.2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룡호 日오사카 외국인정책간담회위원장 "다문화 공생에 앞장"

 

 

오룡호 히가시오사카시 외국인정책간담회 위원장
3월 27일 노다 요시카즈(野田義和) 히가시오사카시장으로부터 제7기 외국인정책간담회 위원장 위촉장을 받은 오룡호(사진 좌측) 오사카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 [재일민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재일동포를 비롯해 외국인 정주자가 느는 일본이 다문화 공생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최근 오룡호 일본 오사카부(大阪府) 중심 도시인 히가시오사카(東大阪)의 외국인주민시정책간담회 위원장에 재선임된 오룡호 오사카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은 27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재일동포포뿐만 아니라 모든 외국인의 권익을 신장하고 주류사회 구성원으로 당당히 살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히가시오사카시가 2003년 다문화 인구의 급증으로 간담회를 개설할 때 1기 위원으로 참여해 빠짐없이 다문화 정책 조언을 해온 그는 20014년부터 3년 임기의 위원장을 맡아왔고 이번에 세 번째 임기를 맞는다.

일본은 1억2천700만명의 인구 중 외국인이 223만여 명으로 1.76%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히가시오사카는 인구 50만명 외국인 1만7천여명(3.3%)이다. 30만명 이상 도시 중 외국인 비율이 가장 높다.

시장 직속 기구인 간담회는 외국인주민, NGO(비정부기구) 관계자, 지자체 담당자, 학자 등 12명으로 구성돼 3개월마다 회의를 열어 정책의견서를 시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그동안 간담회가 일궈낸 대표적 성과와 관련, 오 위원장은 "시 정책 안내문에 한국어를 포함 시킨 것과 외국인 주민의 생활 편의 제공을 위한 '정보플라자'를 개설한 것"을 꼽았다.

오 원장은 "히가시오사카시 거주 외국인은 한국 국적자인 재일동포가 80%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중국(조선족 포함)이며 나머지는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등 60여개 국 사람들"이라며 "히가시오사카시는 일본에서 다문화가 공존하기 위해 바람직한 시 정책이 무엇인지를 살피는 바로미터 같은 곳"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히가시오사카시 문화예술심의위원으로 교육문화 분야 진흥에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한국적 동포로는 처음으로 시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오 위원장은 "25년 전부터 오사카 재일민단은 시 주최 '국제교류페스티벌'에 참여하는 등 다문화 사회의 중심단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재일동포가 권리뿐만 아니라 책임도 확실하고 짊어져 공생에 앞장서도록 시에 다양한 건의 활동을 펼치고, 소수 외국인의 의견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