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안중근 서거 110주년'…업적 다룬 유튜브 채널 개설
'오늘, 안중근 서거 110주년'…업적 다룬 유튜브 채널 개설
  • 왕길환
  • 승인 2020.03.2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교수,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영상 한데 모아

'오늘, 안중근 서거 110주년'…업적 다룬 유튜브 채널 개설

서경덕 교수,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영상 한데 모아

안중근 영상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안중근 의사 서거 110주년인 26일 그의 업적을 4개의 언어로 다룬 영상들을 한데 모아 유튜브에 채널(https://vo.la/lGLk)을 개설했다.

이 채널에서는 서 교수가 3년 전부터 제작해 배포한 '세계 평화를 꿈꾼 영웅, 안중근'이란 제목의 한국어(tuney.kr/caVwyM), 영어(youtu.be/ltusFJCqHo0), 일본어(youtu.be/8ox2psbd0bQ), 중국어(youtu.be/y2-si36GLmM) 영상을 볼 수 있다. 같은 내용의 영상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자막을 입히고 내레이션을 처리했다.

5분 분량의 영상에는 1909년 10월 26일 중국 하얼빈(哈尔滨)역에서 일제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저격한 안 의사가 뤼순(旅顺)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 받은 재판의 의의, 3월 26일 사형 선고를 받은 후 생을 마감할 때까지의 모습, 뤼순 감옥 간수와의 일화, 세계인들의 평가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안중근이 옥중에서 남긴 '동양평화론'을 설명하고, 중국의 군인이자 정치가인 장쉐량(張學良) 등 세계 지도자들이 안 의사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고 영상은 밝힌다.

안 의사의 마지막을 지킨 일본인 간수 지바 도시치(千葉十七)가 제국주의의 옷을 벗고 안 의사의 평화정신을 받아들였고, 사형을 앞둔 그를 걱정하며 털실로 짠 양말을 넣어줬던 사연과 안 의사가 그를 위해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이라는 글을 남겼다는 역사적 사실도 알려준다.

서 교수는 "세계 젊은이들이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을 알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했다"며 "서거 1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안 의사의 유해를 찾지 못했는데, 영상들을 보면서 유해 찾기에도 더 많은 관심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현재 4개 버전의 영상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서 국내외에 전파되고 있다.

서 교수는 안중근 영상을 시작으로 앞으로 윤봉길, 유관순, 이봉창 등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국내외에 알리는 다국어 영상을 꾸준히 제작해 홍보할 계획이다.

'세계 평화를 꿈꾼 영웅, 안중근'이란 제목의 영상들을 한군데 모은 유튜브 채널
[유튜브 캡처]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