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리랑카인들, 테러 희생자 추모집회…"있어선 안될 참사"
국내 스리랑카인들, 테러 희생자 추모집회…"있어선 안될 참사"
  • 김철선
  • 승인 2019.04.2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스리랑카인들, 테러 희생자 추모집회…"있어선 안될 참사"

테러 규탄하는 스리랑카 이주노동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스리랑카인 이주노동자들이 2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지난 21일 발생한 스리랑카 연쇄 테러 희생자를 추모하고 테러를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19.4.28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국내에 거주하는 스리랑카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 21일 발생한 스리랑카 부활절 연쇄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이주여성 지원단체 '톡투미'와 스리랑카 교류협력재단 등은 2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1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리랑카 테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추모 집회를 열었다.

스리랑카에서 한국으로 귀화한 이레샤 페라라 톡투미 대표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참사가 발생했다"며 "가족들을 남겨두고 한국에 온 스리랑카인들이 모국에서 발생한 비극을 추모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테러는 스리랑카에서 발생했지만, 테러 위험은 전 세계적인 것"이라며 "비극이 두 번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각국 정부의 공조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국이주노동재단 안대환 이사장은 "기독교, 불교, 이슬람 등 어느 종교도 신의 이름으로 테러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며 "보복하는 것은 결코 신의 뜻이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이사장은 "공포는 증오를 부르고, 증오는 폭력을 부르는 법"이라며 "희생자의 아픔을 위로하고, 테러의 공포에 함께 맞서 싸우자"고 말했다.

스리랑카 테러 희생자 주모하는 이주노동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스리랑카인 이주노동자들이 2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지난 21일 발생한 스리랑카 연쇄 테러 희생자를 추모하며 헌화하고 있다. 2019.4.28 utzza@yna.co.kr

참가자들은 이마에 검정 두건을 두르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서울역 광장에 임시로 설치된 추모분향소에 들러 헌화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는 스리랑카어와 한국어로 진행됐다.

부활절인 지난 21일 스리랑카에서는 호텔과 교회 등 전국 8곳에서 동시다발 폭탄 테러가 발생해 현재까지 253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슬람국가(IS)는 이틀 뒤 공식 성명서를 내고 배후임을 자처했으며, 스리랑카 정부는 현지 이슬람 극단주의 조직 NTJ(내셔널 타우히트 자마트)와 JMI(잠미야툴 밀라투 이브라힘)를 테러와 직접 연관된 조직으로 지목했다.

테러 규탄하는 이주노동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스리랑카인 이주노동자가 28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스리랑카 연쇄 테러 희생자 추모 집회에서 추모 머리끈을 묶고 있다. 2019.4.28 utzza@yna.co.kr

kcs@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