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도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 집회…"반인권적 단속 중단"
부산서도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 집회…"반인권적 단속 중단"
  • 김재홍
  • 승인 2019.12.1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서도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 집회…"반인권적 단속 중단"

이주노동자 '노동 3권 보장 촉구'
[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을 맞아 부산에서도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주민 인권을 위한 부산·울산·경남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부산출입국 민원센터 앞에서 '2019 세계 이주노동자의 날 집회'를 개최했다.

대책위는 올해 경남 김해지역 불법체류자 단속 과정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를 언급하며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올해 9월 24일 오후 경남 김해 한 제조업체 인근 야산에서 태국 국적 A(29)씨가 쓰러져 있는 것을 부산출입국외국인청 단속반이 발견했다.

발견 지점은 A 씨가 근무하던 공장 인근으로 당시 부산출입국외국인청은 김해지역에 불법체류자가 다수 있다는 첩보를 토대로 이 업체에서 단속을 벌이고 있었다.

공장 내에서 작업 중이던 일부 외국인들이 이를 눈치를 채고 달아나기 시작했고, 이 무리에 A 씨도 있었다.

대책위는 국과수 부검 결과 단속으로 인한 업무상과실치사로 단정 지을 수 없고 도주 중에 넘어져서 사망한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전했다.

대책위는 "위험한 작업 현장에서 부상과 '미등록체류자단속'이라는 명목으로 이뤄지는 반인권적인 강제단속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줄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주노동자는 최저보다 낮은 노동조건을 강요받으며 쓰다 버리는 기계처럼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포기하도록 강요당하며 살아가고 있다"며 미등록 이주노동자 단속행위 즉각 중단, 사업장 변경 제한 조치 철회, 국민연금 미지급 반환일시금 지급, 해외투자기업 산업연수생제도 폐지 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부산출입국 민원센터에서 부산출입국·외국인청까지 1㎞ 구간을 행진한 뒤 집회를 마무리했다.

pitbul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