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북송교포 '적대계층' 취급 인권유린…실태조사 필요"
"北, 북송교포 '적대계층' 취급 인권유린…실태조사 필요"
  • 김호준
  • 승인 2019.12.1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송교포 인권을 위한 한일모임' 북송 60주년 기자회견서 주장
"1만5천명 여전히 北에 생존 추정"…북송교포 특공대 조직 증언도

"北, 북송교포 '적대계층' 취급 인권유린…실태조사 필요"

'북송교포 인권을 위한 한일모임' 북송 60주년 기자회견서 주장

"1만5천명 여전히 北에 생존 추정"…북송교포 특공대 조직 증언도

'북송 교포 인권을 위한 한일모임' 북송 60주년 기자회견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북송 교포 인권을 위한 한일모임'이 12일 도쿄에 있는 일본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북송 60주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9.12.12 hojun@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재일동포 북송 60주년을 맞아 결성된 '북송 일본교포 인권을 위한 한일모임'(이하 한일모임)이 12일 북한 정권에 의한 북송 교포 인권 유린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정확한 실태조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일모임은 이날 도쿄에 있는 일본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올해는 북한 정권에 재일교포 북송 사업을 시작한 지 60주년이 되는 해"라며 이런 주장을 내놓았다.

한일모임에는 한국 측의 '북송재일교포협회'와 일본 측의 '북조선 귀국자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회' 및 '북조선난민구원기금'이 참여했다.

북송 사업은 북한과 일본이 체결한 '재일교포 북송에 관한 협정'에 따라 1959년부터 1984년까지 재일교포들이 북한에 입국한 사업을 뜻한다.

한일모임은 9만3천340명의 재일교포가 북송됐고, 이들 중에는 일본 국적의 배우자와 자녀들도 6천730명 포함돼 있다면서 "북송 재일교포에 대한 북한 정권의 차별과 인권유린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지적했다.

북송 교포의 계급적 신분은 북한의 3대 계층 중 가장 낮은 '적대계층'에 속했고, 적대계층은 거주지, 학업, 직업선택, 승진, 배급 등에서 차별을 받았다는 것이다.

한일모임은 "현재 진행형인 북한의 북송 재일교포에 대한 인권유린 중단을 북한당국에 강력히 촉구하며, 일본과 한국은 북송 교포의 인권유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송 교포에 대한 진상규명을 시작해야 한다"며 "북송 교포 중 사망자, 생존자, 수감자, 피해 사례 등에 대해 정확한 실태조사를 시작해야 할 것"이라도 덧붙였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태경 북송재일교포협회 회장은 북송 사업은 북한 정권에 의한 "사기 납치"라고 규정한 뒤 "북송 1세들의 생존은 폐쇄된 북한의 통계로는 알 수 없으나 추정으로는 1만5천여명 정도의 북송 교포들이 모진 목숨을 이어가고 있으며, 날마다 간절히 자유 귀향을 꿈꾸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1960년 8살 때 북송돼 2009년 탈북했다.

김춘식 북송재일교포협회 이사는 1970년대 김일성 주석의 지시로 북송 교포 위주로 일본을 공격하기 위한 특공대가 조직됐었다고 발언해 주목을 받았다.

김 이사는 1960년 10살 때 북송됐다가 2011년 탈북했다.

그는 1971년 해당 특공대에 들어갔는데 400명 정도의 대대급 부대였고, 1977년에 해산됐다고 말했다.

hoju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