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유치원 무상화 제외에 日국회 인근서 항의 집회
재일조선유치원 무상화 제외에 日국회 인근서 항의 집회
  • 이세원
  • 승인 2019.12.06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일조선유치원 무상화 제외에 日국회 인근서 항의 집회

(도쿄=연합뉴스)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 일본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6일 오후 일본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일본 정부가 유아 교육·보육을 무상화하면서 재일조선학교 계열 유치원을 제외한 것에 항의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19.12.6 tryk39@yna.co.kr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올해 10월 소비세 인상과 더불어 유아 교육·보육을 무상화했으나 재일 조선학교 계열 유치원을 제외해 이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조선학원을 지원하는 전국네트워크 등 8개 시민단체는 6일 일본 도쿄 소재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조선학교 계열 유치원을 무상화 대상에서 제외한 것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무상화가 "모든 어린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정 학교를 제외한 것은 부당한 차별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후지모토 야스나리(藤本泰成) 조선학교를 지원하는 전국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일본 정부가 소비세 인상으로 얻을 재원을 무상화에 쓰겠다고 밝힌 것을 염두에 두고 "납세의 의무가 재일 조선인 사회에 적용되지 않은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미즈호(福島瑞穗) 사민당 부(副)당수는 "각종 학교를 왜 배제하는지에 대해 (일본) 정부는 명확하게 답하지 못했다"며 "'각종 학교를 배제하지 말라·차별하지 말라'는 목소리를 함께 높여가자"고 호소했다.

재일 조선 유치원을 무상화 대상에서 제외한 것에 반대하는 이들은 일본 당국에 항의 엽서와 이메일을 발송하고 여야 국회의원, 지방의원 등을 상대로 조선 유치원을 제외한 조치를 철회하도록 힘을 보태라고 설득하고 있다.

이들은 유엔 인권 이사회에 대표단을 파견해 국제사회에도 문제를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취재보조: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sewonle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