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다문화가정도 중요 구성원…병역 등에 차별 없어야"
文대통령 "다문화가정도 중요 구성원…병역 등에 차별 없어야"
  • 이유미
  • 승인 2019.11.19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정, 사회에 동화되는 것 중요…안착 위해 최선 다할 것"

文대통령 "다문화가정도 중요 구성원…병역 등에 차별 없어야"

"다문화가정, 사회에 동화되는 것 중요…안착 위해 최선 다할 것"

'대통령님 궁금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패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11.19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조민정 설승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다문화 가정에 대해 "한국사회에 굉장히 중요한 구성원이 되어서 이제는 권리도 의무도 우리 국민과 아무 차등 없이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집권 반환점을 맞아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서 다문화 가정 정책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당연히 병역 의무 등의 부분에 대해 차별이 없어야 한다"며 "그저 동등하게만 해주는 것이 차별이 없는 것이 아니고, 각각 다른 조건을 갖고 있을 때 그 조건들에 맞게 갖춰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를 들면 (다문화가정 출신이 군 복무를 할 경우) 이슬람, 불교 국가 등에 맞는 식단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는 것까지 이뤄져야 우리가 진정하게 평등하게 대우한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결혼 부부 10쌍 중 1쌍이 다문화 가정이라고 한다. 점점 더 늘어날 수 있다"며 "다문화 가정과 그분의 자녀들이 우리 사회에 잘 동화될 수 있게 하는 것은 그분들을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고, 그렇게 될수록 우리 사회의 문화, 관용, 다양성이 훨씬 풍부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다문화 가정이 우리 사회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그분들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우리 문화의 다양성을 넓혀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yumi@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