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방 함께가는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책은…여가부 토론회
중앙-지방 함께가는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책은…여가부 토론회
  • 양정우
  • 승인 2019.11.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방 함께가는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책은…여가부 토론회

다문화 학생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정부의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성장 지원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중앙과 지역기관 연계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여성가족부는 7일 서울 하자센터에서 중앙 및 지역 이주배경 청소년 관련 기관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런 주제로 '청소년정책 이어가기 토론회'를 연다고 6일 밝혔다.

국내 다문화 가정 학생은 2011년 3만8천명에서 2019년 13만7천명으로 급격히 증가하면서 교육, 진로 등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들에 대한 지원은 각 부처별로 운영되며 현장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지원 사각지대가 발생해 수요자의 정책 체감도가 낮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여가부는 이날 토론회에서 중앙·지역 간 연계를 강화해 사업효과를 높이고 새롭게 발굴한 사업을 지역기관과 연계해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김현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발제를 통해 이주민 밀집지역 등에 적용할 '지역기관 연계 모델'을 제시한다.

김 위원은 미리 배포한 발제문에서 "지역사회 안에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성장지원 체계가 구축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단위에서 해결할 수 없는 사항은 중앙단위에서 지원하는 방식의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질적인 방안으로 지역사회 자원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지원 전문인력 배치 및 활용, 지역사회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제안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지역 연계 현황 및 운영과정, 추가 지원 사항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눈다.

토론회에는 정책 수요자인 이주배경 청소년과 부모가 직접 참석해 입국 초기 지원 서비스 경험 등을 소개한다.

여가부는 이날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중앙차원의 '범부처 합동지원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또 이주민 밀집 지역 2곳에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지역기관 연계 선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 진로·직업 등 맞춤형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실태조사·연구 등에도 나설 예정이다.

eddi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