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독립 위해 헌신한 외국인 독립운동가 소개합니다
한국 독립 위해 헌신한 외국인 독립운동가 소개합니다
  • 왕길환
  • 승인 2019.08.0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헐버트·두군혜 등 12명 홍보 엽서 제작해 배포

 

한국 독립 위해 헌신한 외국인 독립운동가 소개합니다

반크, 헐버트·두군혜 등 12명 홍보 엽서 제작해 배포

 

 

호머 베절릴 헐버트를 소개하는 엽서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한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외국인 독립운동가를 소개하는 홍보 엽서가 나왔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한국과 세계의 청소년과 청년, 교사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억해야 할 외국인 독립 영웅 12명을 선정해 엽서로 만들어 7일부터 배포를 시작했다.

외국인 독립운동가 홍보 엽서 4천 세트(5만 6천장)를 제작했다.

엽서에는 앨버트 와일더 테일러, 윌리엄 알더만 린튼, 조지 애쉬모어 피치, 플로이드 윌리엄 톰킨스, 호머 베절릴 헐버트(이상 미국), 가네코 후미코(일본), 두군혜·저보성(중국), 루이 마랭(프랑스), 장개석(타이완), 조지 루이스 쇼(영국), 프레더릭 아서 매켄지(캐나다) 의 활동이 각각 담겨 있다.

엽서는 이들 12명의 독립운동가와 외국인 독립운동가 활동 이야기, 우리 땅 독도를 세계에 알리는 이야기 등 총 14장으로 구성됐다.

엽서 앞면에는 12명의 독립운동가 사진과 그들의 명언을 한글과 영어로 삽입했고, 뒷면에는 그들의 활동상과 꿈, 한국을 향한 사랑 등의 내용을 실었다.

일본인 가네코 후미코는 독립운동가 박열과 함께 항일운동을 하다 체포돼 일제의 감옥에서 세상을 떠났고, 두군혜는 독립운동가 김성숙과 함께 한국과 중국의 항일운동에 공동 참여했다고 소개한다.

프랑스 정치가 루이 마랭은 파리에서 '한국친우회'를 창립하고, 한국독립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제안했으며, 미국인 사업가 앨버트 와일더 테일러는 3·1운동을 처음으로 보도해 한국인의 독립 의지를 전 세계에 알렸다고 홍보했다.

캐나다 프레더릭 아서 매켄지는 언론인으로서 보도와 저술을 통해 한국 독립운동 실상을 널리 알렸고,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사람으로 불리는 미국인 호머 베절릴 헐버트는 웨스트민스터 사원보다도 한국 땅에 묻히기를 원한다는 유언을 남기며 한국 땅에 잠들었다고 기술했다.

반크는 이 홍보 엽서를 글로벌 독도 홍보대사, 디지털 독도 외교 대사들에게 무상 제공하고, 전 세계 한국학교 교사와 한인 청소년들에게도 전달할 계획이다.

 

외국인 독립영웅들을 소개하는 엽서
[반크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