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들도 日 불매운동 동참
재외동포들도 日 불매운동 동참
  • 왕길환
  • 승인 2019.08.0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들도 日 불매운동 동참

캐나다 한인들이 4일 토론토 일본 총영사관 앞으로 달려가 시위하는 장면
[출처:토론토 한국일보]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재외동포들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백색국가' 지정을 규탄하면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나섰다.

민주평통 유럽지역회의(부의장 박종범)는 5일(이하 현지시간) 성명에서 "일본의 1, 2차 경제보복 조치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명백한 보복 행위이자 경제침략 행위"라면서 "세계 무역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본은 각성하고, 모든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유럽지역회의는 소속 60개국 460명 자문위원의 뜻을 모아 성명을 발표했다.

유럽지역회의는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고, 국내에서 벌어지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지지하고,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캐나다 토론토 한인 100여 명은 4일 오후 토론토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일본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군국주의 부활이며, 전쟁할 수 있는 국가"라고 비난하며 "한인들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일본이 세계 평화에 얼마나 위협적인 존재인지 국제사회에 더 알려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토 한인들은 광복절인 오는 15일 오후 같은 장소에서 2차 규탄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오클랜드한인회 등 뉴질랜드 지역 11개 한인회도 앞서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뉴질랜드 한인들은 한국 국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적극 지지하며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의 경제보복은 전 세계 자유무역질서를 훼방하는 명분 없는 어리석은 결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기용 자유광장 대표와 김치환 한국민주평화연구소 대표 등 미국 워싱턴 지역 한인들도 지난 1일 모임을 열고 '워싱턴지구 한국 범 동포 일본 상품 불매운동연합'을 출범시켰다.

이들은 "일본이 수출을 안 하겠다고 하면 구태여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강조했다.

불매운동연합은 오는 15일 일본대사관을 방문,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불매운동뿐만 아니라 일본의 부당함을 지적하기 위해 각 지역 연방 의원들에게 편지 보내기 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앞서 LA를 비롯해 뉴욕, 시카고 한인사회도 지난달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멕시코 유카탄 지역의 한인후손회는 4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고, 고국을 응원하는 영상을 제작해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산하고 있다.

멕시코 한인후손들의 고국 응원영상
[페이스북 캡처]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