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월드컵 공사중 이주노동자 6천여명 사망…대책 마련해야"
"카타르월드컵 공사중 이주노동자 6천여명 사망…대책 마련해야"
  • 이상서
  • 승인 2022.01.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인권단체들, 주한 카타르대사관에 '노동안전 보장' 요구 서한

"카타르월드컵 공사중 이주노동자 6천여명 사망…대책 마련해야"

이주인권단체들, 주한 카타르대사관에 '노동안전 보장' 요구 서한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국내 이주인권단체들이 오는 11월 개막을 앞둔 카타르 월드컵 공사 현장에서 지금까지 이주노동자 수천 명이 사망했다며 카타르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주민센터 '친구'·이주노동희망센터·난민인권센터·이주노동자 평등연대 등 60여 개 이주인권단체들은 14일 성명을 내고 "월드컵 개막을 앞둔 카타르 정부는 축구장 7곳과 공항, 고속도로, 호텔 등 대규모 건설 공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인도와 방글라데시, 네팔, 스리랑카, 파키스탄 등에서 이주노동자 250여만 명을 고용했다"고 밝혔다.

카타르의 인권문제에 국제축구연맹이 나서라고 촉구하는 벨기에 축구팬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어 "최고 기온이 45도까지 치솟는 불볕더위 속에서 이들은 하루 10시간 넘게 일하지만, 제대로 된 보호장비는커녕 휴식 시간조차 충분히 보장받고 있지 않다"며 "의학계와 주요 외신들은 폭염에 따른 '온열 질환'이 인체의 심혈관 순환에 심각한 압박을 주며 심장마비와 같은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여러 차례 지적해왔다"고 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010년 월드컵 유치 이후 카타르에 온 이주노동자 가운데 6천750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인도 출신 노동자가 2천700여 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네팔(1천641명), 방글라데시(1천18명), 파키스탄(824명), 스리랑카(557명) 순이다.

집계된 5개국 외에 케냐, 필리핀 등 다른 국가 출신 노동자까지 더하면 사망자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가디언은 추산했다.

이들 단체는 "카타르 노동법은 '산업재해를 입은 노동자는 자세한 조사를 해야 한다'고 규정했지만, 이것이 이주노동자에게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탓에 사망 사고가 은폐되고 있다는 사실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권과 노동권을 피부색이나 국적에 따라 차별 보장해서는 안 된다"며 "월드컵이 진정 지구촌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노동자 죽음에 대한 침묵을 깨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 카타르 이주노동자의 안전 보장 ▲ 국적과 상관없이 산업재해가 의심되는 사망 사고 발생 시 조사를 의무화하는 법과 제도 마련 ▲ 사망자에 대한 합당한 보상 등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주한 카타르 대사관에 보낼 예정이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