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특별입국비 폭리" 비난 확산에 한국대사관 조사 착수
"베트남 특별입국비 폭리" 비난 확산에 한국대사관 조사 착수
  • 김범수
  • 승인 2021.11.02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과다' 지적에 한인단체 지원 보류하고 실태 파악 나서
"코트라·코참과 공조해 입국 차질 최소화"

"베트남 특별입국비 폭리" 비난 확산에 한국대사관 조사 착수

'비용 과다' 지적에 한인단체 지원 보류하고 실태 파악 나서

"코트라·코참과 공조해 입국 차질 최소화"

작년 7월 베트남 특별입국을 위해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줄서 있는 기업인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베트남 특별입국을 주관해온 한인단체가 다른 기관에 비해 '폭리'를 취한다는 불만이 끊이지 않자 한국대사관이 해당 기관에 대한 입국 절차 지원을 중단하고 실태 조사에 나섰다.

주베트남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2일 "한인단체인 코비즈(KoBIZ)가 진행해온 특별입국 절차에 대한 지원을 보류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비용이 과하다는 민원이 계속해서 접수됐다"면서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해당 기관에 대한 지원을 보류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진행한 조사 결과 같은 업무를 수행해온 다른 기관들에 비해 훨씬 높은 가격을 매겨서 비용을 청구한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추가 조사를 통해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한국대사관은 이에 따라 코비즈를 제외하고 코트라나 코참 등 한국이나 베트남 정부에 공식적으로 등록된 기관과 면밀히 협의해 특별입국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한국대사관은 그동안 코비즈를 사실상 특별입국 공식 파트너 중 하나로 대하면서 총리실에 매번 특별입국 지원 요청 공문을 보내는 등 전격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대사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된 지난해 3월부터 지금까지 베트남에 특별입국한 한국인은 모두 4만2천여명에 달한다.

이중 작년 9월부터 시작된 코비즈 주관 특별입국을 통해 베트남에 들어온 인원은 3천명에 달한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 기업들 및 교민 사회에서는 코비즈가 요구하는 특별입국 비용이 과도하다는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대사관이 코비즈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조사에 나서자 이번 조치를 계기로 특별입국의 투명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도처에서 나온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여러차례 불만이 접수됐음에도 대사관이 뒤늦게 행동에 나섰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bumsoo@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