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누리꾼들, 한복 명나라 의상" 억지주장에 서경덕 "한심"
"中누리꾼들, 한복 명나라 의상" 억지주장에 서경덕 "한심"
  • 왕길환
  • 승인 2021.09.2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누리꾼들, 한복 명나라 의상" 억지주장에 서경덕 "한심"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중국 누리꾼들이 한복이 명나라 의상을 표절했다고 억지 주장을 펼치자 "한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2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중국 누리꾼들이 SBS 드라마 '홍천기' 속 의상과 소품 등이 중국 문화를 표절했다고 주장을 펼치고 있다. 참 한심스럽다"고 말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이 드라마 주인공인 김유정 씨가 입은 한복이 명나라 한복을 표절했고, 의상과 소품 모두 중국 드라마 '유리미인살'을 그대로 베꼈다고 주장했다.

특히 중국 온라인 매체는 이런 주장을 그대로 싣고 있다.

서 교수는 이러한 현상을 "현재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가 세계인들에게 주목받으면서 중국은 '위기감'을 느끼고, 여기서 드러나는 잘못된 애국주의의 발로"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로 세계 시청자들이 우리 드라마와 영화를 보게 되면서 예전에는 서양 사람들이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를 중국으로 인식했다면 이제는 한국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중국 누리꾼들은 한류가 정말로 두려운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이럴수록 우리는 감정적인 대응이 아닌, 중국의 동북공정을 '역이용' 해야만 한다"며 "이번 기회에 오히려 한복을 세계에 당당히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드라마 '홍천기' 속 한복 입은 모습
[서경덕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