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최초 캐나다 하원의원 '넬리 신' 재선 도전 좌절
한인 최초 캐나다 하원의원 '넬리 신' 재선 도전 좌절
  • 조재용
  • 승인 2021.09.2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당 예비내각 문화부 차관 활약
조기 총선 밴쿠버 지역서 패배

한인 최초 캐나다 하원의원 '넬리 신' 재선 도전 좌절

보수당 예비내각 문화부 차관 활약

조기 총선 밴쿠버 지역서 패배

넬리 신 의원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한인 최초로 캐나다 연방 하원의원으로 활약해 온 넬리 신(49·한국명 신윤주) 의원이 재선 도전에 실패, 한인 사회의 아쉬움을 사고 있다.

신 의원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실시된 제44대 캐나다 총선에서 제1야당 보수당 후보로 하원 재입성을 노렸으나 다른 야당의 경쟁 후보에 패배했다.

이번 선거는 예정 선거일을 2년여 앞당겨 집권 자유당이 주도한 조기 총선이었다.

신 의원은 2019년 총선에서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밴쿠버 인근 포트무디-코퀴틀람 선거구에 정치 신인으로 출마, 당선돼 한인으로 처음 캐나다 연방 의회에 진출하는 기록을 세웠다.

신 의원의 하원 진출은 한인 이민사의 결실이자 교민 사회 성장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기대와 긍지를 높였다.

캐나다 의회에 진출한 한인으로는 상원의 연아 마틴(한국명 김연아) 의원이 이미 활약하고 있었으나 신 의원은 지역구 선거로 선출돼 또 다른 의미를 남겼다.

선거 패배가 확정되자 신 의원은 "큰 성원과 봉사로 도움을 준 교민들에 한없이 감사한다"며 "최선을 다한 선거였지만 아쉬움도 남는다"고 말했다.

그동안 신 의원은 보수당의 초선 의원으로 예비내각의 문화유산부 차관으로 지명돼 의정 활동을 폈다. 하원 문화유산위원회 소속으로 여성지위 상설 특별위원회 위원도 겸임했다.

특히 그는 영세 소상공인, 정신 건강 의료 지원, 인종 차별 및 젠더 폭력 피해 등 소외 계층 보호와 권익 문제에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신 의원은 1977년 5살 때 부모를 따라 캐나다에 이민 온 한인 1.5세다.

토론토에 정착해 성장했으며 토론토 음대에서 작곡과 교육학을 전공하고 교사로 재직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그는 30대 들어 BC주 외지의 빈민층 구호와 선교 활동에 힘을 쏟았다.

신 의원은 "의정 현장이 아니더라도 어려운 이웃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과 구호 활동을 펴는 일은 언제나 절실하다"며 "그들의 현장에서 더욱 애쓰겠다"고 말했다.

jaeycho@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