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IOC 위원들에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서 독도 삭제 요청
서경덕, IOC 위원들에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서 독도 삭제 요청
  • 왕길환
  • 승인 2021.07.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IOC 위원들에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서 독도 삭제 요청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에 작은 점으로 독도를 표기한 일본 지도(왼쪽)
오른쪽은 독도의 올바른 표기 방법을 일본측에 알려준 지도 예시안.[서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도쿄(東京)올림픽 홈페이지에서 독도 표기를 삭제하라는 내용의 항의 메일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에게 보냈다고 2일 밝혔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한국을 제외한 102명의 각국 IOC 위원 전원에게 발송했다.

서 교수는 앞서 지난달 같은 위원들에게 항의했고, IOC 측이 "일본 측에 문의하라"고 답변하자 또 항의 메일을 전달했다.

이번에는 자크 로게 전 IOC 위원장 등 47명의 IOC 명예 회원에도 항의해 IOC의 독도에 관한 '이중적인 잣대'를 질타했다.

그는 메일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한반도기의 독도 표기를 일본 측은 항의했고, IOC도 한국 측에 독도 표기가 정치적인 문제라며 뺄 것을 권고해 한국은 이를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IOC는 현재 다른 입장을 보인다. 독도 표기가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 '지형학적 표기'라는 일본 측의 일방적인 주장을 받아들여 독도 표기를 빼라고 권고하지 않고 있다.

서 교수는 "가장 중립적인 입장을 고수해야 할 IOC가 이런 편파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은 '올림픽 정신'에도 위배되는 행위"라면서 "일본이 독도 표기를 뺄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조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항의 메일에는 독도가 지리적,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한국 영토임을 증명하는 영문자료를 동봉했다.

그는 또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과 조직위원회 측에도 독도 표기를 삭제하라고 항의 메일을 계속 보내고 있다.

'일본 올림픽 박물관' 앞 오륜기 조형물(왼쪽)
사진 오른쪽은 박물관 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 관한 전시물. [서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