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 '혐한 조장' 요시다 회장 글 사과없이 슬그머니 삭제
DHC '혐한 조장' 요시다 회장 글 사과없이 슬그머니 삭제
  • 이세원
  • 승인 2021.06.01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 조장 글에 일부 지자체 제휴 중단…정치권도 문제시

DHC '혐한 조장' 요시다 회장 글 사과없이 슬그머니 삭제

차별 조장 글에 일부 지자체 제휴 중단…정치권도 문제시

일본 화장품 기업 DHC 본사
[촬영 이세원]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화장품 기업 DHC가 재일(在日) 한국·조선인 등에 대한 차별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요시다 요시아키(吉田嘉明) 회장의 글을 삭제했다.

DHC의 홈페이지에 요시다 회장 명으로 게시돼 있던 재일 교포를 차별하는 내용의 글이 삭제된 것으로 1일 파악됐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경쟁사인 산토리가 광고에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을 주로 기용해 인터넷에서 야유당하고 있다는 취지의 글과 요시다 회장의 차별 조장 행위를 취재한 NHK가 일본을 '조선화(化)' 시키는 원흉이라는 취지로 쓴 글 등이 사라졌다.

연합뉴스가 1일 DHC의 웹사이트 접속했을 때도 앞서 게시돼 있던 이들 글을 찾을 수 없었다.

요시다 회장이 올린 일련의 글은 도를 넘어선 차별 조장 행위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DHC 측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글을 삭제한 것으로 추정된다.

DHC가 이번 사안에 관해 사과의 뜻을 표명하거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내놓은 것은 확인된 바 없다.

연합뉴스가 삭제 여부나 삭제 이유 등을 확인하기 위해 연락하자 DHC 측은 '전화 취재에 응할 수 없다'고 반응했다.

일본 화장품 기업 DHC 본사
[촬영 이세원]

이른바 혐한(嫌韓) 시위 억제법인 '본국(일본) 외 출신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적 언동의 해소를 향한 대응 추진에 관한 법' 제정에 앞장선 아리타 요시후(有田芳生) 입헌민주당 참의원 의원은 지난달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치권이 요시다 회장의 차별 조장에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누가 보더라도 '이건 지나치다'고 할만한 표현이 비판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다"며 "(DHC와 제휴하는) 시(市)나 마치(町·기초지자체)가 움직이지 않으면 아마도 의원들이 움직이지 않겠냐. 또는 '이건 이상하지 않으냐'는 여론이 의원들에게 흘러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요시다 회장의 차별 조장 발언에 문제의식을 느낀 지자체 가운데 DHC와의 제휴 계약 해지를 결정한 곳들이 있는데 이런 흐름이 확산할 것이라는 관측인 셈이다. (취재 보조 :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sewonle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